‘조혈모세포 기증’ 서약 12년 만에 유전자형 일치 백혈병 환자에 기증

수술 후 건강한 몸으로 근무처에서 활짝 웃으며 손가락하트로 인사하는 박현수 대리 / ⓒ 김영만 기자
수술 후 건강한 몸으로 근무처에서 활짝 웃으며 손가락하트로 인사하는 박현수 대리/ⓒ김영만 기자

[전남 =뉴스프리존] 김영만 기자 = 전남 광양지역 대기업에 근무하는 한 회사원이 혈액암 환자를 위해 기증서약 한 조혈모세포를 최근 이식해준 사실이 밝혀지며 지역사회에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광양제철소에서 근무하는 박현수 대리는 지난 2009년 헌혈을 하던 중 “혈액암으로 진단된 환자에게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면 혈액암을 환치할 수 있다”는 말에 ‘조혈모세포’ 기증서에 서명을 했다.

이후 12년 만에 조혈모세포를 기증할 기회가 마련됐다. 지난 2월 “조직적합성향원(HLA) 유전형이 100% 일치하는 환자를 찾았다”라는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로부터의 전화를 받은 것이다.

조혈모세포 이식의 성공 여부는 환자와 기증자 간 조직적합성항원(HLA)형의 일치여부에 달려있는데 이런 사람을 찾는 게 ‘사막에서 바늘 찾기’ 수준이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에 따르면 환자와 기증자간 일치 확률은 부모는 5%, 형제자매는 25%이지만 타인은 0.00005%에 불과해 기증을 위해 수년에서 수십 년을 기다리기도 한다.

조혈모(造血母)세포는 백혈구·적혈구·혈소판 등 모든 혈액세포를 만드는 ‘어머니 세포’라는 뜻으로 ‘골수’라는 말과 함께 쓰인다.

조혈모세포는 골반 뼈, 척추, 갈비뼈 등 뼈 내부에 있는 골수에서 생산되며 성인의 경우 골수에 약 1% 정도의 조혈모세포가 존재한다. 기증자의 조혈모세포는 기증 후 2~3주 안에 기증 전 상태로 회복한다.

이에 광양제철소는 최상의 컨디션에서 수술을 할 수 있도록 수술 일정에 맞춰 근무편성을 조정하는 등 적극 지원했다.

박현수 대리는 지난 4월 광양에서 자동차로 4시간이 넘는 거리인 서울의 한 병원까지 이동해 이틀에 걸쳐 기증 수술을 받았다. 협회 측이 수여자의 신분을 비공개로 하기 때문에 박현수 대리는 수여자의 얼굴이나 이름을 전혀 모르는 상황이다.

박현수 대리는 “가족과 회사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건 아닌지 고민이 많았다. 하지만 백혈병 환자와 그 가족들의 마음이 얼마나 간절할지 생각해보니 망설일 일이 아니라 생각되어 용기를 내게 됐다”며 “얼굴도, 이름도 알 수 없지만 꼭 완치하셔서 건강해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0년 광양제철소에 입사한 박현수 대리는 2 제강공장에서 쇳물의 불순물을 제거한 용강을 옮기는 기중기 운전 작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매월 봉사활동과 헌혈에도 꾸준히 참여해 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