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원기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오늘 충북 제천 화재현장을 방문해 "세월호 참사를 겪은 이후 대한민국이 달라지지 않았다"며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안 대표가 제천 화재현장을 방문해 소방관을 격려하는 모습에 비판이 이어졌다. 22일 오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지난 21일 오후 3시 53분께 발생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현장을 방문했다.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세월호 참사를 겪은 이후에도 대한민국은 달라지지 않았다"며 "국가의 가장 큰 의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가가 기본도 지키지 못하는 상황에 처참할 따름"이라며 강한 어조로 말했다.

안 대표는 22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취소하고 제천 화재현장 대책본부를 찾은 자리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국가 의무를 대한민국이 지키지 못하는 상황에 처참할 따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참사 사고를 하나씩 점검하고 필요한 제도를 고치는 일에 (국민의당이) 앞장서겠다"며 "이런 일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이날 희생자를 추모하며 헌화한 뒤 소방관과 자원봉사, 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20여 분 후 현장을 떠났다. 이를 두고 여론의 반응은 싸늘했다.

그러면서 "책임 있는 사람만 처벌한다고 일이 끝나지 않는다"며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필요한 제도들을 고치는 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7월 추경 당시 안 대표가 소속된 국민의당이 '소방관 증원'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정부의 추경 예산안 중 경찰, 소방관, 군부사관, 교사 등 공무원 증원을 위한 예산 1.5조원을 삭감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 전체 소방공무원수는 4만 4,293명으로 최소 인력배치 기준보다 1만 9,254명이 부족한 상황이다. 소방관 1명이 대략 국민 1,579명을 책임지고 있는 샘이다. 이어 안 대표는 "대한민국이 그 기본도 지키지 못하는 상황에 처참할 따름"이라며 "저도 정치인으로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