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로왕의 탄생과 가야건국’과 '수로왕과 허왕후의 결혼기사' 설치

가야왕도 김해시에 가락국기 상징조형물 우뚝-국립김해박물관 앞김해시
국립김해박물관 앞의 가락국기 상징조형물 ⓒ김해시

[김해=뉴스프리존] 우성자 기자=경남 김해시는 지역 대표 관광지인 국립김해박물관과 김해가야테마파크 앞에 '가락국기 상징조형물'을 설치했다.

가락국기 상징조형물은 석재에 '수로왕의 탄생과 가야건국'과 '수로왕과 허왕후의 결혼기사'를 원문과 한글 요약본으로 새겼으며 2가지 형태로 제작해 각각 국립김해박물관 앞과 가야테마파크 입구에 설치했다.

조형물은 가락국 시조 난생설화 속 둥지의 모습과 둥지 속 알의 이미지를 조형화했으며 조형물에 글자를 새기는 과정에는 서예가인 벽암 허한주와 한메 조현판이 참여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이번 조형물 설치사업은 총사업비가 2억 원가량이며 BNK경남은행이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제작, 설치해 김해시에 기부 채납했다.

김해시는 2020년 '김해답게 시민정책협의회'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조형물의 기본문안과 설치장소를 선정했으며 경관심의, 공유재산심의를 거쳐 지난 10일 조형물 설치를 완료했다.

김해가야테마파크 앞김해시
김해가야테마파크 앞ⓒ김해시

'가락국기(駕洛國記)'는 가야사를 주제로 서술한 현전하는 유일한 역사서로 저자의 이름과 완전한 내용이 전해지지 않은 채 일연의 ‘삼국유사’ 기이 제2편에 그 내용이 줄여 실려 있다.

한편 삼국유사에 따르면 가락국기는 고려 문종 때인 1075년부터 1083년 사이에 금관지주사로 있던 문인이 지은 것으로 돼 있으며 수로왕의 탄강과 가락국의 건국, 수로왕과 허황옥의 혼인, 수로왕릉 제사, 가락국의 멸망 등이 수록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