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한동훈 참고인 요청…검찰총장 자질과 역량 검증과 무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국민의힘이 요구한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 증인 및 참고인 신청과 관련해 "인사청문회를 또다시 볼썽사나운 정쟁으로 만들려는 야당의 의도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누가봐도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깽판으로 몰아가고 여야 협상이 되지 않는다며 비난과 성토의 장으로 이용하려는 정략적 의도가 뻔히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참고인으로 조국·박상기 전 법무부장관, 이광철 민정비서관, 한동훈 검사장, 서민 교수, 권경애 변호사 등을 요청하고 있다. 검찰총장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는데 아무 상관이 없는 사람들이다"라면서 "청문회를 통한 정치공세가 선을 넘어도 아득하게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는 후보자가 과연 그 직을 수행하는데 결격사유가 있는지 없는지, 필요한 자질을 제대로 갖추었는지 여부를 점검하는 장"이라며 "관련 없는 증인과 참고인 채택으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데 인사청문회를 악용하는 것은 직무유기일 뿐"이라고 국민의힘을 직격했다.

윤 원내대표는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국민이 외면하는 정치투쟁에서 벗어나 국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민생투쟁을 벌이겠다'라고 밝혔다"며 "코로나로 지치고 힘든 국민께 과연 민생을 선사할 것인지, 정쟁을 선사할 것인지 국민의힘은 선택하라"고 힘줘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