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모태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가 이재명 경기지사를 지원하고 있다는 관측과 관련해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누구를 꼭 편드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고 말했다.

24일 밤 MBN 판도라에 출연한 정 전 총리는 "좀 와전된 것이라고 들었다. 모르지만 좀 더 지켜보면 알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 2008년 통합민주당 정세균 대표 수락 연설하는 모습 ⓒ연합뉴스
사진: 2008년 통합민주당 정세균 대표 수락 연설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와관련하여 사회자의 질문에 이 전 대표의 행보가 섭섭하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괜찮다. 전직 당대표 정도면 당이나 국가를 위해 판단하는 것"이라며 "섭섭하게 생각하고 그러는 것은 너무 작은 사람이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2008년 당대표시절 정 전 총리는 이 지사에 대해 "정치 감각이 뛰어나고 추진력도 있다. 우리 당의 중요한 자산"이라며 "제가 당대표일 때 성남시장에 공천했다. 당선이 안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미래 꿈나무라고 봤다"고 평가했다. 다만 '당시 대권주자로 봤던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그건 아니다"라고 했다.

또, 자당의 잠룡으로 거론되는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해선 "대변인 전문인데, 저는 정책위의장을 여러 번 했다. 같은 듯하지만, 완전히 다른 케이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그분이 안정감과 경륜이 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상당히 신뢰하는 것"이라고 덕담했다. 정 전 총리(전북 진안)와 이 전 대표(전남 영광)는 모두 호남 출신으로 민주당 대표를 지낸 이력이 있고, 문재인 정부에서 차례로 국무총리를 지냈다.

최근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연기론에 대해서는 "후보 이해관계 차원에서 룰을 만들면 안 된다"며 "어떤 일정으로 어떤 룰로 좋은 후보를 선택해 정권을 재창출할지 책임지고 지도부가 결정하면, 후보들이 수용하고 따르면 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야권 유력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그분이 인기는 있을지 모르지만, 성과를 내서 쌓인 내용이 있는 것이 아니다. 반사이익의 성격"이라며 "때가 되면 사그라질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강적은 아니다"라고 평가절하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