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평 영암 군수 “조선 산업 위기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영암군, 산업위기 특별지역 2년 추가 연장 확정(사진=영암군 대불 조선산업 현장)/ⓒ 이병석 기자
영암군 대불 조선산업 현장

[영암=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영암군은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지역산업위기 심의위원회와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기간이 2023년 5월 28일까지 2년간 추가 연장되었다고 29일 밝혔다. 

영암군은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이 지난 2018년 5월 29일 최초 지정된 이후 2021년 5월 28일자로 지정 만료 예정이었다.

영암군은 "최근 조선 산업이 회복 추세로 돌아서기는 했지만 완전한 회복은 이르다는 판단 하에 지난해부터 전남도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했다"며 "이번 연장을 확정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영암군의 조선 산업은 2018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및 1회 연장을 통하여 정부와 지자체의 다각적인 지원과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호황기인 2014년 대비, 2020년 조선업 고용인원 62% 규모인 1만8000명, 매출액 5.9조(81%) 수준에 그쳤다.

또 주요 생산인력인 청년층 인구 또한 25%가 감소하여 여전히 조선업종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요인이 잠재해있다.

더불어 코로나19 상황이 세계적으로 장기간 지속되면서 세계 무역량 감소 등 조선시장이 크게 위축되어 지역 주요기업인 현대삼호중공업(주) 2020년 수주량이 27척에 그쳤다. 

영함군은 "이번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기간 추가 연장이 확정돼 조선 산업 위기극복과 기존 지원사업의 추진 동력 유지에 일조할 것"이라고 기대담을 나타났다. 

그동안 영암군은 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지역 중소형 조선사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중소형 선박 공동건조 기반구축 사업을 권장해 왔다.

또한 영암군은 사업화 단계의 부대비용을 지원하는 기존사업의 내실화와 레저선박·알루미늄 선박 관련 사업 등 친환경 선박분야로 조선 산업 영역을 확장하여 지원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번 추가 연장을 통해 영암군은 △산업위기극복을 위한 목적예비비 지원 등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고, 기업·소상공인은 △경영안정자금(중소기업 10억원 내외, 소상공인 7천만원 내외) 융자 △위기대응지역 기업비즈니스센터 운영(최대 5천만원 지원) △연구개발 활동 지원 △국내외 경영·기술·회계 관련 자문 지원 등 전방위적인 지원이 이루어진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국내·외적으로 친환경선박에 대한 수요 증대와 코로나19 종식 기대감에 따른 대외무역 증가로 조선 산업이 회복되는 것은 자명하다”고 말했다.

전동평 군수 “금번 연장을 기회로 조선업 현장맞춤형 경쟁력 강화사업 추가발굴과 조선업 대체산업인 해상풍력발전 기자재 생산 등 고부가가치 사업 추진으로 산업위기 조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