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대전환 노동네트워크, '제 20대 대통령선거 이슈' 공유

[대구=뉴스프리존]박용 기자=대구시대전환 노동네트워크는 10일 오전 국민연금공단 대구지역본부 회의실에서 “현장에서 바라보는 제 20대 대통령선거 이슈”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한 평가와 차기 정부가 추진해야 할 주요 사회노동정책 마련 위해 준비됐다고 주최 측은 밝혔다.

10일 오전 국민연금공단 대구지역본부 회의실에서 '노동자들 주체로 노동에 대한 정책 토론회'를 마치고 대구시대전환 노동네트워크와 대구사회연대노동포럼 이기념촬영 하고있다.
10일 오전 국민연금공단 대구지역본부 회의실에서 '노동자들 주체로 노동에 대한 정책 토론회'를 마치고 대구시대전환 노동네트워크와 대구사회연대노동포럼이 기념촬영하고 있다.ⓒ뉴스프리존

대구에서 현장 노동자들 주체로 노동에 대한 정책 토론회 개최는 이례적으로, 대구시대전환 노동네트워크와 대구사회연대노동포럼 공동주최로 진행됐다.

이날 발제를 맡은 이재강 국민연금공단 노동조합 대경본부장은 “2030세대의 절망과 일자리 대책,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노동자 개념 확대와 고용보험확대, 단체협약 적용률 확대와 경사노위 역할 강화를 통한 사회적 대화 강화 등이 차기 정부의 주요 노동정책 과제"라고 진단했다.

토론 패널에 나선 윤기륜 대구지하철노조위원장은 현 정부의 공공부문 노동정책 평가에 대해 “지난 인천공항 사태에서 보듯 사회적 논란만큼 양과 질에 있어 실효적인 전환을 이루진 못했다"며 "노동자의 경영참가를 보장하겠다던 노동이사제도 입법화 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은 여전히 정부기관이나 공공기관들도 노동을 상생의 파트너로 보기보단 대상으로만 바라보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택흥 전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장은 “20대 대선은 부동산 투기광풍과 코로나 팬데믹, 세대간 갈등과 젠더이슈 등으로 노동 없는 대선이 될 우려가 크다”면서, “4차 산업혁명은 자본과 노동 간의 대립이 아닌 인간과 인공지능간의 갈등이기에 노사민정이 함께 경제의 지속가능성과 노동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를 위해 대구의 정치다변화와 공정경제를 위해 헌신했던 지역 노동계가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에 적극 참여해서 친 노동정책을 가진 후보가 대통령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개입전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구시대전환 노동네트워크 김보경 매니저는 “대구사회연대노동포럼과 노동계 첫 토론회를 공동으로 개최한 것의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 노동현장과 더 긴밀한 협의를 통해 내년 대선에서 노동의제가 주요 이슈가 될 수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이목희 전,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정용건 대구사회연대노동포럼 대표도 참석해 대선 상황과 함께 전국 노동계 상황을 공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