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한 때 만든 언론기관 구조...수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혁 필요”
“1인시위 하는 언론단체...모두 모인 자리에서 대선정책 정리해야” 

[뉴스프리존] 도형래 기자=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11일 오후 언론개혁시민연대를 찾았다. 최문순 도지사는 “더불어민주당과 언론단체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면서 언론단체와 여당이 함께 모인 정책 협의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문순 도지사는 “우리 당과 가장 가까운 분들인데 지금은 언론개혁 입법을 위해 1인시위를 한다”며 “모두가 모인 자리에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표준 미디어 정책안을 만들어 당은 법을 만들고, 대선후보 누구든 대선 공약으로 받을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오른쪽), 최성주 언론연대 공동대표(왼쪽)
최문순 강원도지사(오른쪽), 최성주 언론연대 공동대표(왼쪽)

최문순 도지사는 “98년에 언론연대 만들 때도 참여했다”며 “친정에 온 것처럼 마음이 편하다”고 밝혔다. 최문순 도지사는 “그전에 언론운동은 단체를 중심으로 한 운동이었다”면서 “시민이 개혁의 중심이 되는 운동하자는 의미로 언론개혁시민연대 이름에 시민이 들어갔다”고 말했다. 

최성주 언론연대 공동대표는 “예전의 언론운동은 언론인 중심, 전문가 중심의 운동이었다”면서 “언론개혁시민연대가 시민 중심 언론운동, 독자의 권익을 구현하는 언론운동의 시작이 됐다”고 밝혔다. 

최성주 공동대표는 “최근 언론단체나 언론인들 사이에 각성이 일어나 시민을 앞세우고 시민의 권익을 위한 언론운동, 수용자·독자 권익 보호를 위한 운동을 하고 있다”며 “시민 중심 언론운동이 선언 수준에 머물지 않고 실천하는 계기와 실험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오른쪽),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왼쪽)
최문순 강원도지사(오른쪽),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왼쪽)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은 “언론진흥재단이나 한국방송광고공사 등을 보면 모두 언론사를 위한 기관”이라며 “언론·미디어 유관 단체나 재단이 뉴스 이용자나 수용자 중심으로 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준희 수석부회장은 “언론재단이 수용자 미디어 교육을 하기도 하지만 규모가 매우 작다”면서 “독자·수용자들이 언론을 감시하고 참여하는 데 예산을 더 투입해야 언론이 바뀔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최문순 도지사는 “언론재단, 코바코 등 언론 지원기관 구조가 모두 전두환 정권 때 만들어진 것”이라며 “언론 관계기관의 전면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최문순 도지사는 “언론중재위원회가 있는 데 이곳은 결국 언론사를 보호하기 위한 곳이 됐다”면서 “언론중재위는 언론피해구제위원회 또는 언론피해를 지원하는 위원회로 바뀌어야 한다. 언론정책의 모든 철학을 언론 수용자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문순 도지사는 “독일에서는 100인의 시민 최고의결 기구를 두고 미디어 관련 기구를 관리하고 규제도 여기서 한다”면서 “최근 문제가 되는 포털도 이런 방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은 최문순 도지사의 대선후보 출마선언에 대해 “김중배 선생과 언론개혁시민연대를 만들 때부터 같이 활동을 해왔다”면서 “항상 웃으면서도 할 수 있는 역할과 일은 모두 해냈다. 대선도 잘해 내실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