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우선순위(順位)가 있을까요? 제가 젊어서 한 때 인생의 사는 방법을 잘 몰라 천방지축(天方地軸)으로 산 적이 있었습니다. 주색잡기(酒色雜技)에 빠져 인생을 허송세월을 했지요. 친구들은 거의 다 대기업의 중역이 되었거나 유명 회사의 CEO가 되었습니다.

그런 친구들에 비하면 저는 늦어도 한참 늦었지요. 그러다가 겨우 45세에 《일원대도(一圓大道)》의 기연(奇緣)을 만나 진리가 무엇인지, 인생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행복을 만드는 지를 배웠습니다. 그래서 어찌 보면 저 같이 행운과 인생의 성공을 거둔 사람도 별로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 사회 수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많은 생각을 하면서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마 저마다 개성과 현실에 맞게 생각하면서 마냥 열심히 살아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과연 그것이 자기 자신을 위해서 ‘참다운 인생을 사는 법일까’를 잠시 생각해 봅니다, 그렇다면 인생의 우선순위를 한 번 알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첫째, 원망생활을 감사생활로 돌리는 것입니다.

원망생활을 하면 지옥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감사생활을 하면 바로 거기가 천국이지요. 감사하지 못함은 욕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마음 한 가득 욕심으로 채우다 보니 감사가 차지할 마음의 자리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 자리이타(自利利他)로 사는 것입니다.

무슨 일을 물론하고 이기는 것은 강이요, 지는 것은 약입니다. 그런데 강자는 약자로 인하여 강의 목적을 달성하고, 약자는 강자로 인하여 강을 얻습니다. 그래서 강자는 약자에게 강을 베풀 때에 자리이타 법으로 약자를 강자로 진화시키는 것이 영원한 강자가 되는 길이지요.

셋째, 상생의 선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인연을 잘 만나야 합니다. 복 중의 제일은 인연 복입니다. 인연을 잘 못 만나면 인생이 여간 고달픈 것이 아닙니다. 그 인연을 잘 만나는 방법은 내가 먼저 좋은 인연이 되어주는 것입니다.

넷째, 항상 크게 웃는 것입니다.

사람이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닙니다. 웃으면 복이 오고, 웃는 사람이 행복한 것입니다. 여자가 남자들 보다 오래 사는 이유는 많이 웃고, 많아 울고, 많이 말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언제나 <하하하하하하하하!> 하고 크게 웃는 것입니다.

다섯째, 모든 일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으로 뛰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사람에게는 부정적인 결과가 따라옵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람에게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우리가 무슨 일을 함에 있어 더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으로 뛰면 그 결과가 어떻게 될까요?

여섯째, 너그럽고 부드럽게 덕을 베푸는 것입니다.

나의 인생을 멋지게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너그럽고 부드럽게 덕을 베풀어야 합니다. 그 방법은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남의 잘못은 포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잘 된 일은 <네 덕>이고 잘못된 일은 <내 탓>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일곱째, 지성여불(至誠如佛)의 정신으로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도(道)를 깨치지 못하면 언제까지나 범부(凡夫)이고 중생(衆生)입니다 도에는 ‘천도(天道), 인도(人道), 지도(地道)’가 있습니다. 지극한 정성이란 처음부터 마지막 까지 한결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수행이란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 3학을 닦는 것입니다. 그 지극한 정성으로 수행을 해야 인생의 바른 길을 알아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어찌 인생의 무지개다리를 찾는 우선순위가 이 일곱 가지에 한 하겠습니까? 그 순위야 어떻든 최소한 이 일곱 가지 만이라도 실천하면 그 인생은 누구나 인생의 행복을 쟁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지개다리를 찾아가는 세 사람이 있었습니다. 한 사람은 무지개다리를 찾아가려는 마음은 간절한데 그 가는 길을 몰라서 엉뚱한 곳에서 헤매고 있습니다. 또 한사람은 무지개다리를 왜 찾아가는지도 모르고, 무지개다리가 무엇인지도 모르며, 그저 다른 사람들이 가고 있으니까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머지 한 사람은 무지개다리를 찾으려 하는 이유도 잘 알고, 무지개다리가 무엇인지도 잘 알며, 그 찾아가는 방법도 소상히 알아서 아주 쉬운 지름길로 쉼 없이 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행복하게 잘 죽으려면 행복하게 잘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행복하게 잘 살아가려면, 삶과 죽음의 의미를 잘 알고, 인생의 정도(正道)를 확연히 깨쳐, 없어서는 살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는 세상과 우주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아야 무지개다리를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무지개다리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중생을 위해서 많은 성현이 왔다 가셨습니다. 어찌 그분들의 은혜가 크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우리 이왕 인생의 무지개다리를 찾아 나섰다면 이 인생의 우선순위를 차례대로 실천해 가면 얼마나 좋을 까요!

단기 4354년, 불기 2564년, 서기 2021년, 원기 106년 6월 15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