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에서 5년 간 1천억 이상 R&D 사업비 투자, 미래차산업 전주기 기반시설 조성
내년 3월 완공, 한국자동차연구원 중심 미래차 산·학·연 유사기반시설집합으로 발돋움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 착공식 ⓒ창원시

[창원=뉴스프리존] 강창원 기자=향후 산업기술을 선도할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은 미래차 시장, 그 중심엔 창원시가 있다. 창원시는 한국자동차연구원(이하 한자연)과 협력해 전국 최초로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를 건립, 이를 중심으로 창원국가산단 확장구역을 수소에너지 기반 미래 기동성의 개발·보급의 중심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16일 창원시는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허남용 한국자동차연구원장, 이두순 두산모빌리티 이노베이션 대표, 이상원 상아프론테크 대표, 이경실 코하이젠 대표 등 연관기업 20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 착공식 행사를 개최했다.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 착공ⓒ창원시

내년 3월 완공 예정인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는 수소 및 전기기동성 관련 핵심부품개발, 기술이전,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내연차 중심의 자동차산업을 수소 및 전기기동성 산업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하는 핵심 기반시설 구축사업이다.

10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하1층 지상5층 연면적 2953㎡ 규모로 건립되는 종합지원센터에는 2025년까지 한국자동차연구원의 핵심 연구인력 70명이 창원시에 상주하게 된다.

이날 협약을 체결한 기업은 한자연이 구축하는 연구장비를 활용하여 수소 및 전기기동성 관련 공동연구를 수행하게 되며, 관련기업 R&D 핵심 연구인력이 대거 입주할 예정이다.

최근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수소차로의 판의 변화에 따라 부품업체의 미래차 전환 육성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창원시는 민선7기 출범 이후 미래자동차 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인식해 2019년 7월에 한국자동차연구원 유치 업무협약을 하고, 그해 12월에 한국자동차연구원 동남본부가 창원시에 설립되어 개소식을 개최한 바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민선7기 출범이후 미래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하고 각고의 노력 끝에 한국자동차연구원을 유치하고,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를 착공했다. 혁신으로 뿌린 씨앗이 값진 결실을 맺는 매우 뜻깊은 순간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