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도형래 기자= G7 회담 후 스페인을 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표기한 현존하는 가장 오랜 서양지도인 '조선왕국전도'를 보고 "독도가 한국 영도임을 보여주는 소중한 자료"라고 밝혔다. 

조선왕국전도 살펴보는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조선왕국전도 살펴보는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스페인 상·하원 합동 연설을 마친 후, 마리아 필라르 욥 쿠엔카 상원의장, 메리첼 바텟 라마냐 하원의장과 함께 스페인 상원 도서관을 방문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안헬 곤잘레스 도서관장으로부터 소장하고 있는 ‘조선왕국전도’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고 전했다. 곤잘레스 관장은 '조선왕국전도'를 보여주며 “1730년대 대한민국 한반도의 지도"라며 "한국인들에게 가장 와닿는 기록이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이를 들은 문 대통령은 "독도가 한국의 영토임을 보여주는 아주 소중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며 "아주 소중한 자료를 보여주셔서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다.

18세기의 프랑스의 지리학자이자 지도 제작자 장 밥티스트 부르기뇽 당빌은 당시 중국의 실측지도인 '황여전람도(皇輿全覽圖)'를 참고하여 중국과 주변 지역을 나타낸 '신중국지도첩'을 발간했다. ‘조선왕국전도’는 여기에 포함돼 있다.

‘조선왕국전도’는 서양인이 만든 조선지도 가운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지도로 알려져 있다. 지명은 중국어식 발음표기를 따르고 있다. 

청와대는 "당시 독도를 지칭하는 우산도(于山島)를 천산도(千山島)로 혼동하여 ‘챤찬타오(Tchian Chan Tao)’로 표기하고 있다"며 "우산도와 울릉도가 모두 조선의 영토임을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열람한 스페인 상원도서관 '조선왕국전도'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열람한 스페인 상원도서관 '조선왕국전도' (사진=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