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세계측지계 도입으로 일제잔재 청산ⓒ창녕군

[창녕=뉴스프리존] 강창원 기자=창녕군이 일제강점기 토지 수탈 목적으로 작성된 지적공부의 등록원점 체계인 지역측지계 즉 동경측지계를 세계가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는 ‘세계측지계’로 변환 완료했다.

우리나라 지적・임야도 등 지적공부는 일제강점기인 1910년 토지조사 당시부터 지금까지 일본의 동경원점 기준인 동경측지계를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측량법은 2010년에 개정해 지표상의 공간정보를 표현하는 지도 즉, 지형도, 해도, 군사지도는 이미 세계측지계를 사용해 오면서 지적공부와는 호환성이 떨어졌으며 지적공부 기반의 공간정보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지역측지계는 세계측지계보다 약 365m 편차가 발생한다는 점에 있다.

군은 이번 변환은 28만여 필지 중 도해지역에 대한 27만여 필지를 세계측지계로 변환한 것으로 지적・임야도에 등록된 토지경계를 도면상 위치만 세계측지계 위치로 이동되는 것이며, 실제 토지의 위치는 변동되지 않고 권리면적, 토지소유권과 그 이외의 권리관계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정우 군수는 “이번 사업으로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지적공부와 각종 공간정보의 융・복합과 공간정보산업 활성화 기반 마련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