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초기 수사 부실이 문흥식 미국 도피 도와

학동4구역 철거현장 붕괴사고 온라인 분양소 이미지(사진=광주광역시청 홈페이지)
학동4구역 철거현장 붕괴사고 온라인 분양소 이미지(사진=광주광역시청 홈페이지)

 

[광주=뉴스프리존] 김영만 기자 = 광주시 학동 재개발사업의 이권 개입에 깊숙이 연루돼 있는 문흥식의 도피와 관련, 현 경찰 고위직 간부의 연루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 전역 재개발사업으로 수사를 확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참여자치21은 “문흥식의 도피에 학동4지구 재개발 사업의 검은 카르텔의 힘이 작용한 것은 아닌지 경찰이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을 촉구 한다”면서 “경찰의 초기 수사가 부실해 이번 참사의 핵심 인물이 미국으로 도피할 수 있게 됐다”고 지적했다.

경찰의 부실 수사 의혹은 재개발사업조합장과 총무이사인 그 아들의 압수수색 과정에서도 나타났다. 18일 오전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수사관 35명을 투입해 학동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사무실, 광주 동구청, 광주지방노동청, 5·18 구속부상자회 사무실 등 10여 곳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하지만 경찰은 재개발사업조합장과 총무이사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개인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은 하지 않았다.

재개발사업조합장과 조합 임원에 대한 철저한 수사는 이번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 핵심 고리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초기 대응 수사 부실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재개발사업 조합장과 문흥식은 지역의 여러 개발사업에 관여해 왔고, 지역의 정·관계 인사와 공무원과의 유착 고리를 밝힐 수 있는 핵심 인물이라는 점에서, 경찰이 문제의 핵심이 되는 인물들에 대한 수사는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합리적인 의심이 일고 있다는 것이 참여자치21의 주장이다.

참여자치21은 “경찰은 이 가슴 아픈 참사 앞에서 어떤 성역도 없이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 만약 일각에서 일고 있는 부실수사 의혹이 사실이라면 경찰은 희생자들과 유족 앞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일”이라고 경계했다.

더불어 “우리는 이번 수사가 단지 학동4지구만의 문제에 국한돼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불법 하도급은 학동 4동에서만 있었던 일이 아니다. 최근 진행됐고, 진행되고 있는 모든 재개발 사업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불법 하도급에 연루된 인물들과 기업에 분명한 책임을 묻는 것이 이번 사건으로 희생된 분들의 희생을 헛되이 하지 않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또 참여자치21은 “쪼개기 투자, 재개발조합의 조폭 개입, 안전을 팽개친 공사 등에 대한 수사도 광주지역 전체의 재개발 사업으로 확대돼야 한다. 이미 다른 재개발 사업 지역에서도 전·현직 시의원과 구의원들, 공무원의 쪼개기 투자 의혹, 재개발조합에 직·간접적인 이권 개입 의혹이 흘러나오고 있다”며 “이를 내버려 둔 채, 학동4지구 개발사업에만 조사를 한정한다는 것은 이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회피한 채 사태를 마무리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눈 가리고 아옹 하는 관행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 경찰은 시민의 안전과 보호라는 본연의 임무에 입각해 주어진 책무를 성실히 이행하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