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과 정의‘ 외친 윤석열, 가족간 의혹에 무대응으로 불신만 키워

[뉴스프리존]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각종 의혹이 담겼다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이 실체를 드러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윤 전 총장 파일을 차곡차곡 정리하고 있다"며 처음 공개 언급한 이후 수면 아래 잠복하고 있었다.

그러다 19일 보수성향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해당 파일을 직접 봤다며 "윤 전 총장이 방어가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힌 이후 정치권은 X파일을 둘러싼 진위논란과 함께 여러 경우의 수를 생각하면서 공방이 깊어지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유력 대선주자에 대한 검증은 필요하지만, 내용 없이 회자되는 X파일은 국민들에게 피로감과 함께 정치권에 대한 짜증만을 유발할 뿐"이라며 "즉각 내용을 공개하고 평가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한 사퇴압박 등이 거셌던 만큼 문제가 될만한 내용이 있다면 이미 문제 삼았을 것"이라면서 "따라서 지금 언급되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거나 사실상 문제되지 않은 내용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기현 원내대표 역시 강원도 철원 백마고지를 방문하면서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선이 여권에게 불리하게 돌아가자 느닷없이 음습한 선거 공작의 그림자가 드리우기 시작했다”며 “천하의 사기꾼 ‘김대업 시즌2’가 시작된 것 같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대표 역시 “이제 본격적으로 ‘정치공작의 시간’이 시작된 것 같다”며 ‘정치공작’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 대표가 21일 오후 과천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사건'과 관련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특가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공수처에 추가 고발한다고 밝히고 있다.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 대표가 21일 오후 과천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사건'과 관련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특가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공수처에 추가 고발한다고 밝히고 있다.

국민의힘 등 야권에서 ‘X파일’에 반발하는 것은 유력 대선주자인 윤 전 총장을 포함해 범야권 대선주자들에 대한 여권의 공세를 막고 전력을 온전히 유지하기 위한 것이지만, 국민의힘 내부나 후보자들간 미묘한 견제심리도 엿보인다. 

그런데 애초 송영길 대표가 처음 제시한 ‘윤석열 X파일’에 대해 야권 인사들은 ‘별 것 아닐 것’이라며 평가절하 하거나 축소하고 있다. 이준석 대표 말대로 "지금 언급되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거나 사실상 문제되지 않은 내용일 것"이라는 발언은 이같은 분위기를 반영한다. 더 나아가 추미애 전 법무장관이 윤 전 총장을 총장직에서 끌어내리지 못한 것을 반증으로 든다. 그런데 이런 내용은 핵심을 못짚은 것이다.

지난 3월 4일 윤 전 총장이 자진 사퇴하기전, 임기제 검찰총장직을 그냥 끌어내릴 수 없었다. 그러면 정치적으로 역효과가 더 컸기 때문이며, 상대에게 명분을 주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검찰총장직 수행은 개인의 업무역량이지 가족간 의혹으로 밀어낼 문제는 아니었다. 윤 전 총장이 유력 대선후보로 치고 올라간 시점이 바로 문재인 정부와 긴장과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시점이라는 것은 압박을 가할수록 반사적으로 지지가 올라가는 역설만 증명할 뿐이었다. 

이제는 관점이 다르다. 장성철 소장이 밝힌 ‘X파일’의 핵심은 윤 전 총장 개인적 의혹도 의혹이지만 무엇보다 처와 장모 등 가족간 의혹이 3개 이상이나 된다는 점이다. 장 소장은 “법적으로 문제없는 것과, 정치·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건 다르다. 소용없을 것"이라며 단언하며 정권교체를 위해선 윤 전 총장으로는 부적절하며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검찰총장이란 임기제 공무원과 대통령이란 국가지도자는 차원이 다르다. 국가지도자로 올라설려면 개인적 자질과 함께 가족관계 등 주변문제에서도 비리나 잡음이 없어야 한다.

사실 ‘윤석열 X파일’은 세상이 다 아는, 널리 알려진 내용이다. 2019년 8월 9일 조국 전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이후 검찰은 윤 전 총장 지휘아래 집요하고 세밀하게 신상털기식 수사를 진행, 엄청난 반발을 초래했다. 검찰의 신상털기 만큼이나 조국 전 장관을 옹호하는 시민들 또한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한 각종 정보를 수집, 이 내용이 사실상 ‘X파일’의 근간이라 할 수 있다. 

세상에 알려진 ‘X파일’의 주요 내용은 윤 전 총장 측근인 윤대진 전 검사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무마 의혹, 부인인 김건희씨의 주가조작, 무엇보다 장모 최 씨가 2013-2015년 경기 파주시 내 요양병원을 동업자 3명과 함께 설립·운영하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요양급여 22억9천만원을 부정하게 받은 의혹에 대해선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최 씨가 땅 매입 과정에서 통장 잔고 증명서를 위조했다는 의혹도 마찬가지다. 처와 장모가 받는 의혹은 일반국민의 비리나 범죄 규모와는 차원이 다른 큰 문제다. 

그런데 지금까지 일부 보수언론은 송영길 대표가 언급한 ”윤 총장 관련 파일을 준비하고 있다“라는 말에 화들짝 놀라며 ”민주당발 X파일로 공작정치나 할 것“ 같은 분위기로 몰아갔다. 보수언론의 철저한 외면과 보도거부로 지금까지 X파일은 언론에 노출된 적이 거의 없다. 윤 전 총장이 대선후보로 나오면서 일부 언론에서 문제제기를 간헐적으로 제기했을 뿐이다. 어느 시민의 말대로 조국 전 장관과 가족에 관해 수백만 건의 보도가 있었는데 윤 전 총장 가족비리 의혹은 1/100도 안된다는 것은 이같은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보수언론의 힘을 믿었을까? 윤 전 총장은 본격 대권행보에 나서면서 자신의 대변인을 유력 보수지인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출신 기자로 임명했다. [조선일보] 논설위원 출신 이동훈 대변인은 임명 열흘도 안돼 X파일 논란 와중인 19일에 사임, 윤 전 총장 이미지 깍는 일만 되었다. 이같은 혼란은 X파일이든 정치 현안이든 직접 나서지 않고 측근의 입을 빌려 말하는 이른바 ‘전언정치’의 한계만 노정할 뿐이었다.  

윤 전 총장 측은 X파일 의혹이 커지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대응 기조를 밝히고 침묵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총장직을 사임하고 대권행보에 나서면서 문재인 정부의 아젠다인 ‘공정과 정의’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본인과 처와 장모 등 가족간 의혹이 넘쳐나는데 언제까지 침묵할 수 있을까?

지금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시대이다. 30대 젊은 정치인 이준석 대표는 2030세대와 직접 소통하며 최연소 정당 대표에 올라섰다. 이제 [조선]과 [동아]는 더 이상 유력지도 아닌 올드매체이며, 스마트폰 세상에서 정보와 내용은 무한으로 반복 퍼져나간다. 윤 전 총장이 침묵하거나 무대응 한다고 X파일이 가려지는 것은 아니다. 

윤 전 총장이 강조하는 ‘공정과 정의’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지켜볼 일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