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놀라지들 마세요. 그저 당신의 옆에서 매일같이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너무 놀라지 마라" 공연사진 /(사진=Aejin Kwoun)
"너무 놀라지 마라" 공연사진_ 며느리(이보라)는 시아버지(장용철)와 오늘도 집 밖에 나가지 않고 맛살을 까먹으며 변비에 시달리고 있는 은둔형 외톨이 시동생(이지혁)의 생계를 위해 노래방 도우미로 일하고 있다. (사진=Aejin Kwoun)

[서울=뉴스프리존] 권애진 기자=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의 모습을 아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박근형 연출의 희곡 “너무 놀라지 마라”가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대학로 드림씨어터에서 오늘날의 젊은 시선으로 다시 그려졌다.

"너무 놀라지 마라" 공연사진_불황기의 영화계에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고자 고군분투하지만 나아지는 게 없는 영화감독 큰아들(이진샘)은 친구의 장례식에서 가출한 자신의 아내가 소복을 입고 우는 모습에 충격을 받고 자살한 아버지의 부고 소식에 집을 찾는다. /(사진=Aejin Kwoun)
"너무 놀라지 마라" 공연사진_ 영화감독 큰아들(이진샘)은 불황기의 영화계에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고자 고군분투하지만 나아지는 게 없다. 그는 친구의 장례식에서 가출한 자신의 아내가 소복을 입고 우는 모습에 충격을 받고 자살한 아버지의 부고 소식에 집을 찾았다. (사진=Aejin Kwoun)

인간의 관계와 소통의 부재, 고독에 대한 성찰을 그린 이 작품은 백상예술대상 희곡상과 동아연극상 작품상과 희곡상 등을 수상한 박근형 연출의 희곡으로 13여 년 전 2009년 초연되었던 작품이다. 우울하면서도 희극적이고, 그로테스크하면서도 어둡지만은 않은 극단 골목길에서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분위기는 그대로 가져오면서, 장명식 연출과 극단 무아지경 배우들의 감성을 무대 위에 수놓았다.

"너무 놀라지 마라" 공연사진_공연의 사이사이, 인물들의 과거 이야기 그리고 영화 이야기들이 판타지하게 펼쳐진다. 하지만 부조리한 현실을 이어가고 있는 그들의 삶과 큰 이질감은 느낄 수 없다. /(사진=Aejin Kwoun)
"너무 놀라지 마라" 공연사진_ 공연의 사이사이, 인물들의 과거 이야기 그리고 영화 이야기들이 판타지하게 펼쳐진다. 하지만 부조리한 현실을 이어가고 있는 그들의 삶과 큰 이질감은 느낄 수 없다. (사진=Aejin Kwoun)

희곡의 대사들과 사이까지 원작 그대로 올려진 작품 “너무 놀라지 마라”를 연출한 장명식 연출은 극단 고래의 연출부를 지내며 극단 22세기씨어터의 대표를 맡고 있다. ‘에르카’, ‘파이프라인’, ‘별무리’ 등 다양한 작품들을 연출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그는 여러 차례 공연이 이뤄진 대선배의 극을 올림에도 부담이 전혀 없었다고 한다. 그는 “젊은 연출가들에 의해 많은 선생님의 좋은 희곡들이 공연되는 것은 한국연극계를 위해 좋은 일이라 여깁니다. 제가 이 극에서 중요하게 여긴 점은 이야기의 전달을 기본이고, 부조리한 상황을 살리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부조화 속에서 조화를 놓치지 않으려 했습니다”라고 자기 생각을 담담하게 이야기했다. 그가 연출한 작품은 가벼우면서도 무겁고, 무거우면서도 가벼운 희곡의 매력이 생생하게 살아있다.

"너무 놀라지 마라" 공연사진_집 안에 있던 다른 남자(허동수)의 존재도 그들에게는 별다른 이물감이 없다. 사회 속에 내쳐진 이질적인 존재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일까? /(사진=Aejin Kwoun)
"너무 놀라지 마라" 공연사진_ 집 안에 있던 다른 남자(허동수)의 존재도 그들에게는 별다른 이물감이 없다. 사회 속에 내쳐진 이질적인 존재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일까? (사진=Aejin Kwoun)

“너무 놀라지 마라”는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아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보이지 않는 불합리한 제도 속에서 자신을 포기하며, 사람들은 살아가고 있다. 그 삶 속에서 그들이 진정으로 원했던 것은 무엇일까? 꿈을 쫓기 위해서는 누군가를 버려야 한다. 먹고 살기 위해서는 나 자신을 포기해야 한다. 또 능력 없는 자는 구석진 곳에 자신을 탓하며 갇혀 지내야 한다. 이 집 속에 살아가는 가족들의 인생과 우리들의 인생을 과연 얼마나 다를까?

"너무 놀라지 마라" 공연사진_가족 누구도 장례를 치를 생각은 없는걸까? 자신의 시간을 이어가기만도 벅차기 때문일까? 시아버지의 부재와 남편과 시동생과의 관계에도 불구하고 생을 이어가던 그녀의 선택은 과연 무엇 때문이었을까? 형은 동생을 계속 돌볼까? 동생의 시간은 어떻게 흘러가게 될까? /(사진=Aejin Kwoun)
"너무 놀라지 마라" 공연사진_ 가족 누구도 장례를 치를 생각은 없는걸까? 자신의 시간을 이어가기만도 벅차기 때문일까? 시아버지의 부재와 남편과 시동생과의 관계에도 불구하고 생을 이어가던 그녀의 선택은 과연 무엇 때문이었을까? 형은 동생을 계속 돌볼까? 동생의 시간은 어떻게 흘러가게 될까? (사진=Aejin Kwoun)

어쩌면 우리는 무대 위 펼쳐지는 끝없는 나락으로 떨어져 가는 가족들의 이야기가 우리와 너무나 먼, 나와는 상관없는 이야기라 느낄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약한 이들부터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는 팬데믹 상황에서 지금의 삶을 충실하게 살아내는 우리와, 가족의 죽음 앞에서도 현재의 삶과 내일의 삶을 여전하게 이어가는 무대 위 사람들과 우리는 과연 무엇이 다르다고 말할 수 있을까?

"너무 놀라지 마라"를 함께 만든 사람들 /(사진=Aejin Kwoun)
"너무 놀라지 마라"를 함께 만든 사람들_ 큰아들(이진샘), 아버지(장용철), 남자(허동수), 조연출/무대감독(이어소), 오퍼레이터(윤예림), 둘째아들(이지혁), 며느리(이보라), 연출(장명식) (사진=Aejin Kwoun)

무언가를 환풍시킬 여력조차 없이 살아가는 우리 삶의 현재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길 희망하는 연극 “너무 놀라지 마라”가 초연된 2009년과 지금 현재 우리의 삶은 무엇이 얼마나 달라졌을까?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당장 나의 삶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계속해서 보려 하지 않고 들으려 하지 않는다면, 10년 후에도 우리의 삶은 여전히 그러하고 있지 않을까?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