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판사 사찰 했던 본인 행위에 대해서 먼저 반성부터 하길"
강병원 "전언정치로 국민 겁박…아직도 자신이 검찰총장인지 착각"
백혜련 "논란 종식 위해 장성철 씨로부터 파일 받아서 공개하라"
김영배 "검증받는 것이 기본인데 웬 난데없는 집권당 개입 타령"
송영길 "조국 부인과 가족 수사보다 검증강도 더 심해야 하는 것 아닌가"
강훈식 "우리인 것처럼 또는 기관인 것처럼 말하지 말고 고발하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른바 '윤석열 엑스(x)파일'에 대해 '불법사찰과 정치공작'으로 규정한 것과 관련, "아직 총장으로 착각하고 있다" "전형적인 정치검찰의 뒤집어씌우기식 행태" 등 작심 비판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전 총장이 사찰을 운운했다 하는데 얼마나 수치심이 없어야 그런 말을 할 수 있는지 어리둥절하다"며 "사건을 조작한 검찰에 대해 반성하고 판사 사찰을 했던 본인의 행위에 대해서 먼저 반성부터 하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강병원 최고위원도 "윤석열 전 총장은 장모가 요양병원 요양급여 부정수급 사건으로 재판 중임에도 '누구한테 10원 한 장 피해준 적 없다'고 단언했으나 윤 전 총장의 말이 무색할 정도로 장모를 둘러싼 새로운 의혹이 터져 나왔다"면서 "윤 전 총장은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나서기는 커녕 측근의 입을 빌린 전언정치로 국민을 겁박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대변인을 통해서 불법사찰, 정치공작이라고 밝힌 것은 아직도 본인이 검찰총장인 줄 착각하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고 직격했다. 

강 최고위원은 "검사로 수많은 사건을 다루면서 때론 멸문지화에 이를 정도로 타인에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댔던 윤 전 총장"이라며 "본인의 가족 문제에는 한없이 느슨한 잣대를 가지고 정치공작, 불법사찰로 규정지어 후배 검사들에게 일종의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부터 시계방향), 윤호중 원내대표, 강병원, 김영배 최고위원, 윤관석 사무총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부터 시계방향), 윤호중 원내대표, 강병원, 김영배 최고위원, 윤관석 사무총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백혜련 최고위원은 "김무성 전 대표 보좌관 출신의 SNS로 시작된 일인데 윤 전 총장은 불법사찰이라는 해괴망측한 주장을 하고 있다"며 "야당 발 X파일 논란에 여당을 엮어서, 전언정치와 대변인 사임 등 일련의 아마추어 논란을 벗어나려는 것으로 보이지만 잘못 짚어도 한참 잘못 짚었다"고 꼬집었다.

백 최고위원은 "이 모든 논란을 종식시키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을 알려주겠다. 본인이 해당 파일을 장성철 씨로부터 받아서 국민 앞에 공개하기 바란다"며 "본인이 거리낄 것이 없다면 공개 못 할 이유가 뭐가 있는가. 공개해서 장성철 씨의 주장대로 방어가 불가능한지 아닌지 검증해 보자"고 주장했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 검찰총장 재임시절에 판사사찰 혐의와 관련해서 ‘셀프 무혐의’를 한 것도 모자라 지레 집권당의 공작 운운하고 있다"며 "전형적인 정치검찰의 뒤집어 씌우기 식 행태"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국가 지도자가 되시려는 분은 국민 앞에 당당히 나서서 검증받는 것이 기본인데 웬 난데없는 집권당 개입 타령인가"라면서 "전 한나라당 국회의원이었던 신지호 씨가 ‘야당 의원실에서 목격했다’고 하는 5월 24일자 주간조선의 윤석열 X파일 보도가 그 첫 번째 보도였음을 알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송영길 대표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법적지위를 갖고 국가 지원을 받는 대통령의 배우자가 될 사람에 대한 검증은 대통령 못지 않게 중요하다"며 "윤 전 총장은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다. 자기가 조국 전 장관 부인과 가족에 대해 수사했던 정도보다 (검증 강도가) 더 심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강훈식 의원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마치 이것이 우리가 뭘 한 것처럼, 출처가 우리인 것처럼 또는 기관인 것처럼 말하지 말고 고발하면 될 것"이라며 "조사해서 확인하고 따져 무엇보다 중요한 건 윤 전 총장의 실체, 진실"이라고 피력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