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의에 기대기보다 정책 시행이 우선임 강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페이스북을 통해 타협의 요건을 적시했다(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페이스북을 통해 타협의 요건을 제시했다(사진=경기도).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몇 번 도움을 받았던 한 할머니께서 집에 있는 카레를 갖고 와서는 다른 사람 도와주라고 놓고 가신 경우도 있었습니다. 정말 위대한 우리 국민 아닙니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자신의 SNS를 통해 '경기도 그냥드림 코너'를 만든 뒤 생긴 훈훈한 일화를 들어 좋은 정책이 선의를 담보함을 역설했다.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 그냥드림 코너'를 만든 뒤 물품 후원은 10억원 어치를 넘어섰고 하루 100여명의 도민께서 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의 우려처럼 아무나 와서 막 가져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어제는 기아차 노동자들께서 십시일반 2천만 원을 모아 후원해주셨습니다. 후원을 기대하고 만든 정책은 아니지만 좋은 정책에 함께 하겠다는 따뜻한 마음이 모였다"며 거듭 고맙다고 전했다.

이 지사는 "'사회적 대타협'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쓰이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타협이냐는 것"이라며 "불평등과 불균형을 방치한 채 선의에만 기댄 타협은 실효성도 떨어지고 지속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의가 곧 좋은 정책으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좋은 정책이 선의를 만들 수는 있다고 강조한 이재명 지사는, "정책이 합리적이면 위대한 국민께서 얼마든지 함께해 준다"며 "'국민이 돈맛 들이면 버릇 나빠진다'고 생각하는 일부 정치인들만 모르는 위대한 대한민국의 비밀"이라고 마무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