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법에 주어진 권한 정치적 야망과 사적 보복 위해 사용"
강병원 "피해자 코스프레, 정부 저주에만 혈안이 된 모습 깊이 통탄"
백혜련 "과외선생이 써준 것 말고 본인만의 정책과 비전 보여주길"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2일 제20대통령선거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총장재직시 행태와 장모 문제와 관련해 총공세를 이어갔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전 총장이 인터뷰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 일정과 정치권 검증작업 시작 전부터 이미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윤 전 총장의 정치적 득실을 따지면서 수사했음도 확인됐다"면서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할 검찰이 대통령의 인사권을 흔들기 위해 장관 후보자에 대한 수사를 강행했음을 자백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최고위원은 "사법농단 사건을 수사하고 기소했는데 어느 정도 균형이 맞아야 한다고 발언했다"며 "검찰의 정치적 균형 맞추기 기소 관행에 대해서 전직 검찰총장이 이를 스스로 인정한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검찰은 범죄 혐의가 있음을 수사하는 것이지 정치적 고려를 해선 안되는 기관"이라며 "정치적 고려를 하는 순간 검찰의 판단은 생명력을 잃어버게 된다. 윤 전 총장이 스스로 '정치검사'임을 자인한 꼴"이라고 힐난했다.

김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은 얼마 전 원전사건 수사에 대해 '정책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하고 조국 전 장관은 '나쁜 사람'이라고 까지 언급했다"며 "결국 윤 전총장은 정책이 마음에 들지 않아 수사하고 사람이 마음에 들지 않아 수사하는 검찰을 만들어 버렸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법에 주어진 권한을 지극히 본인의 정치적 야망과 사적 보복을 위해 사용했다"며 "5공 시절 '정치강패'에서 '정치검사'로 바뀐것은 아닌지 한탄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대선에 출마하기 위해 총장의 권한을 남용해 온 것을 인정한 것"이라며 "본인이 얼마나 철학 없는 기회주자의자인지를 스스로 증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이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장모 일은 장모의 일이라고 강조했다"며 "10원 한 장 피해준 적 없다고 옹호했던 사람이 국가를 약탈해 법정구속까지 된 장모를 언제 그랬냐는 듯 장모 손절에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멤버 유지를 'YUJI'로 번역한 배우자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 역시 국민적 조롱거리로 전락했음에도 윤 전 총장은 대학이 판단할 문제라며 오만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곧 배우자도 손절할 기세"라고 직격했다.

강 최고위원은 "국민을 우습게 보지 않고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행동"이라며 "자신과 주변에는 봄바람처럼 관대하고 타인에게는 가을 서리처럼 혹독한 것이 ‘윤석열식 공정’의 민낯"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 끝이 아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 수사 무마 의혹까지 밝혀져야 할 범죄가 산더미다. 걸어 다니는 비리 백화점 수준"이라면 "벼락치기 공부하면서 이 사람 만나고 사진 찍고 저 사람 만나서 악수한다고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 대통령은 9수해도 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미래비전이 없는 피해자 코스프레, 정부 저주에만 혈안이 된 모습에 깊이 통탄한다"고 했다.

백혜련 최고위원도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 야권후보로서 대선 출마의 정당성과 명분을 찾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공격하는 등 자기부정을 일삼고 있지만, 자신만의 구체적인 비전과 정책은 전혀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며 "정치참여 선언 지난 2주간의 언행은 윤석열의 한계를 명확히 보여주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백 최고위원은 "보수정당 후보가 되기 위해 우파중심의 역사인식과 친일적 사고마저 서슴없이 드러내는 등 편협하고 저급한 인식의 수준만을 보여주고 있다"며 "사회 전반에 대한 평상시 고민이 전무한, 준비 안된 후보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선 후보라면 본인과 가족의 문제에 대해서 도덕적·법적 검증을 받는 것 외에도 정책에 대해서도 검증을 받아야 한다"며 "과외선생이 써준 것 말고 본인만의 정책과 비전을 국민 앞에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