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성대(以小成大)의 진리라는 것이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물이 작은 데로부터 커진 것 외에는 다른 도리가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이소성대는 ‘천리(天理)의 원칙’인 것입니다. 이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본다면, 모든 문제도 작은 것이 쌓여서 발생하는 것이지, 큰 것이 곧바로 일어나지 않는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줄곧 일등으로 달리다가 42.195km 완주를 불과 얼마 남겨 놓지 않고 갑자기 멈춰 선 마라토너에게 기자 한 사람이 물었습니다. “잘 달리다가 왜 갑자기 포기하고 말았습니까? 무엇이 당신을 가장 힘들게 했습니까? 더운 날씨인가요? 높고 가파른 언덕 때문인가요? 아니면......?”

그 질문에 마라토너는 가쁜 숨을 몰아쉬며 대답했습니다. “반환점을 막 지났을 때, 운동화 안으로 들어온 작은 모래알 하나 때문입니다.” 질문한 기자의 예상과 달리 그를 가장 힘들게 한 것은 더운 날씨도, 가파른 언덕도, ‘마라톤 벽’이라 불리는 30km지점도 아니었습니다. 대수롭지 않을 것 같은 모래 한 알이 그토록 그를 괴롭혔던 것입니다.

이처럼 성공을 향한 마라톤에 있어서도 아주 작은 것이 생각보다 큰 장애가 되곤 합니다. 혹시 지금 여러분의 운동화 안에 들어와 있는 작은 모래알이 없는지...그리고 그것의 실체가 무엇인지 한 번 점검해 보면 어떨까요? 살아가다가 보면 아주 사소한 작은 것이 삶을 힘들게 할 때가 있습니다.

목에 걸리는 것은 큰 소의 뼈가 아닙니다. 아주 작은 생선 가시가 걸려서 힘들게 하는 것입니다. 살아가면서 인간관계도 지극히 사소한 것이 큰 오해와 불신을 불러오곤 합니다. 사람들은 말로 수많은 것들을 표현하고 살아갑니다. 입술의 30초가 가슴의 30년 된다고 합니다.

일상에서 아주 사소한 것 같지만 어떤 말은 상대에게 꿈과 용기와 희망을 주기도 하고, 어떤 말은 분노와 오해와 절망을 주기도 합니다. “사람을 변화시키려면 비록 작고 사소한 일일지라도 격려의 말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작은 물결이 모여 큰 물결이 되고, 그 힘은 일찍이 꿈꾸지도 못했던 거대한 제방을 허물어뜨린다.”고 ‘데일 카네기’는 말했습니다.

공주처럼 귀하게 자라서 부엌일을 거의 안 해본 여자가 결혼해서 처음으로 시아버지 밥상을 차리게 되었답니다. 오랜 시간이 걸려 만든 반찬은 그런 대로 먹을 만했는데, 문제는 밥이었습니다. “식사준비가 다 되었느냐?”는 시아버지의 말씀에 할 수 없이 밥 같지 않은 진지 상을 올리면서 죄송하고 미안한 마음으로 며느리가 말했습니다.

“아버님, 용서해 주세요! 죽도 아니고 밥도 아닌 것을 해왔습니다! 다음부터는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혹독한 꾸지람을 각오를 하고 있는 며느리에게 시아버지는 뜻밖에도 기쁜 얼굴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가야, 참 잘됐다! 실은 내가 몸살기가 있어서 죽도 먹기 싫고, 밥도 먹기 싫던 참이었는데, 이렇게 죽도 아니고 밥도 아닌 것을 해왔다니 정말 고맙구나!”

이 사소한 말 한 마디가 며느리에게 깊은 감동으로 남아서 시아버지 생전에 극진한 효도을 다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친정에서 뭘 배웠느냐, 대학은 폼으로 나왔냐...’ 등등으로 상처를 줄 법도 한데, 그러지 않으시고 오히려 무안해 한 며느리에게 따뜻한 말씀을 하신 시아버지는 정말 지혜로우신 분 아닌가요?

그 지혜로운 인격과 성품으로 그 시아버지는 평생 극진한 섬김을 받은 것입니다. 이렇듯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려주는 한 마디로 천 냥 빚을 갚기도 하고, 상처 주는 말 한마디로 평생 원수가 되기도 합니다. 자신의 불행한 운명은 바로 자신의 입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입은 몸을 치는 도끼요. 몸을 찌르는 날카로운 칼날입니다. 인간관계는 유리 그릇과 같아서 조금만 잘못해도 깨지고 사소한 말 한마디에 상처받고 원수가 되어 버리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우정을 쌓는 데는 수 십 년이 걸리지만, 그것을 무너뜨리는 데는 단 1분이면 족합니다.

공부나 사업을 이루는 데에 처음엔 미약한 곳에서 시작하더라도 오래오래 공을 쌓고, 정신을 흩어버리지 않고 모으고 모아서 일단의 힘을 기르게 됩니다. 그리고 요행이나 일확천금을 바라지 않습니다. 정당한 노력을 계속한다면 오랜 세월 유전(流傳)될 사업이 절로 이루어지는 법입니다.

원불교 창립 당시 소태산(少太山) 부처님은 인연을 결속하고, 수 만년 버려둔 간석 지(干潟地)를 개척하여 논을 만들며, 사무여한(死無餘恨)의 정신으로 세상과 창생을 구원하겠다는 지극한 정성으로 천의(天意)를 감동케 했습니다.

우리 공부와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도 급속한 마음을 두지 않는 것입니다. 한 때의 편벽된 수행으로 짧은 시일에 큰 도력을 얻고자 하는 것도 어리석은 욕심이요, 역리(逆理)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도 공부와 사업에 진정한 승리를 거두려면 모두 이 이소성대의 지혜를 길러야 하지 않을 까요?

이와 같이 세상의 이치는 작은 것으로부터 크게 이루는 것입니다. 물론 좋은 일에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바늘도둑이 소도둑 된다는 옛말도 있습니다. 아주 사소한 것이 인생을 바꿉니다. 우리 모든 일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으로 뛰면 그 이상의 멋진 인생이 또 있을까요!

단기 4354년, 불기 2565년, 서기 2021년, 원기 106년 7월 15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