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란 발언'…망국적 병폐 지역주의에 기대 우리 정치 오염시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최근 발언에 대해 "무리수 정치가 바닥을 보이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주 120시간 근무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에 온 국민이 아연실색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오죽하면 전태일 열사 분신 당시 평화시장 노동자 평균 근로시간 112시간보다, 일제 시대 아소탄광 강제징용 조선인 노동자 평균 근로시간 119시간 보다 많다는 냉소까지 나오겠냐"며 "대선용 속성 과외를 받았다는데 강사를 잘못 섭외한 것인지 아니면 당초 본인이 서민과 노동자에 대해 갖고 있었던 편견은 아닌지 성찰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런데 성찰로도 고치지 못할 것 같은 일도 있다"며 "망국적 병폐인 지역주의에 기대 우리 정치를 오염시키는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 전 총장은 충청을 찾아 마치 본인이 충청 대망론의 주인공인양 행세하고 광주에서는 5·18 묘지 비석 앞에서 악어의 눈물을 흘렸다. 급기야 어제 대구에서는 코로나19가 대구 아닌 다른 지역이었다면 민란부터 일어났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대구 빼고 충청, 호남 등 다른 지역은 코로나19로 민란이 일어났을 것이란 말이냐"고 날을 세웠다.

그는 "윤 전 총장은 공동체를 위해 기꺼이 자신의 자유를 희생하며 인내하고 있는 수많은 국민에게 모욕감을 줬다"며 "특히 지역주의를 뛰어넘어 의료진을 파견하고 자기지역 병상까지 내줬던 우리 국민의 아름다운 연대의식을 지역주의 정치의 타락한 언어로 매도했고 대구 시민들의 자존심마저 상처입혔다"고 직격했다.

또 "우리 국민은 이미 촛불이라는 평화로운 방법으로 국정농단을 심판하고 자기 희생을 통해 공동체를 살려낸 위기극복의 저력을 가진 국민"이라며 "윤 전 총장이 알량한 지역주의 언어로 오염시킬 수 있는 국민이 아니다. 정중하게 국민께 사과하고 처음부터 정치를 다시 배우길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