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초저금리와 ‘동학개미운동’ 등 영향으로 개인투자자의 주식 투자 열풍이 불면서 올해 상반기 KISA 불법스팸대응센터에 접수된 주식 투자 관련 스팸신고 건수가 1,041,778건을 기록했다./ⓒ인터넷진흥원
코로나19 이후 초저금리와 ‘동학개미운동’ 등 영향으로 개인투자자의 주식 투자 열풍이 불면서 올해 상반기 KISA 불법스팸대응센터에 접수된 주식 투자 관련 스팸신고 건수가 1,041,778건을 기록했다./ⓒ인터넷진흥원

[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코로나19 이후 개인투자자들의 주식 투자 열풍을 타고 주식 등 재테크 관련 스팸문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초저금리와 ‘동학개미운동’ 등 영향으로 개인투자자의 주식 투자 열풍이 불면서 올해 상반기 KISA 불법스팸대응센터에 접수된 주식 투자 관련 스팸신고 건수가 1,041,778건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하반기(760,279건) 대비 약 37% 증가한 수치이다.

최근 주식 투자 관련 스팸의 대표적인 수법은 주식과 관련한 종목(급등주 등) 및 매매타이밍 추천 등 고수익 보장을 미끼로 무료 추천하고 유료 회원 가입을 유도해 이용료를 갈취하는 것이다.

또 공신력 있는 금융회사 등을 사칭하거나 재테크 관련 정보로 가장해 불법도박 등 불법사이트로 연결하는 변칙 기법도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팸필터링을 피해 해외 발신 사례도 늘고 있다.

이러한 불법스팸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스팸 문자 내 인터넷 URL 주소를 클릭하지 말고 전송자가 불분명한 전화번호를 ‘수신거부’ 대상으로 지정해 연락을 차단하거나 평소 스팸 차단 앱(‘후후’, ‘T전화’ 등), 통신사의 국제전화 수신차단 부가서비스(무료), 단말기의 차단 문구 설정 기능을 이용하면 스팸 수신을 줄일 수 있다.

한편 불법스팸 행정처분 주관부서인 방통위 소속 방송통신사무소에 따르면 주식투자 관련 행정처분 건수는 올해 상반기에만 121건으로 전년 하반기 65건 (2020년 연간 177건) 대비 증가했다.

KISA 이원태 원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 편승한 주식투자 및 재테크 관련 스팸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국민 피해가 우려된다”며 “KISA는 관련 통신사 등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방송통신사무소와 긴밀히 협조하여 위반자 조사 및 처벌을 강화하는 등 국민 불편 해소와 불법스팸 근절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