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 사람이 먹고 마시는 문제에 있어 선택할 자유 운운해서는 결코 안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의당은 2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병 걸리고 죽는 거면 몰라도 없는 사람들은 부정식품 아래 것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빈곤에 대한 심각한 모욕으로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언사"라고 규탄했다.

오승재 청년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식품 위생과 안전에 대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인터뷰 답변이 도마 위에 올랐다. 가난하고 없는 사람은 무엇이든 배만 채우면 그만이라는 저급한 인식이 담긴 발언"이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러면서 "모든 국민이 소득과 상관없이 양질의 먹거리를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할 책무가 있는 대통령을 자임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말이 아니다"며 직격했다.

오 대변인은 "음식은 사람이 먹을 수 있도록 만든 밥이나 국 따위의 물건"이라며, "사람이 먹을 수 없는 물건이 바로 부정식품, 불량식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부정식품과 불량식품은 음식이 아니다. 먹으면 당장 죽기 때문이 아니라 위생적, 영양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여 섭취하기에는 매우 부적당하기 때문에 사람이 먹으면 안된다고 규정한 것"이라며 "당연히 보수 정치인이라고 이러한 사실을 모를리가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부정식품과 불량식품을 사회 4대악으로 규정하고 근절하겠다는 선언을 대대적으로 한 것은 다름 아닌 박근혜 정부였다"며 "최소한 사람이 먹고 마시는 문제에 있어 선택할 자유를 운운해서는 결코 안된다는 이야기"라고 힘줘 말했다.

오 대변인은 "식품 위생과 안전은 국민의 건강에 직결된 문제다. 부정식품, 불량식품을 만들고 판매한 사람을 처벌하는 이유 정도는 알아야 전직 검찰총장으로서 체면치레는 할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이 대통령이 되면 부정식품, 불량식품 단속을 안해도 된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련 특별사법경찰단을 해체하자고 하지는 않을지 심히 염려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의 발언으로 국민의 마음은 분노로 데여 상처투성이가 됐다. 없이 사는 사람의 마음을 안다면 결코 할 수 없는 말이었다"며  "윤 전 총장은 관련 발언에 대해 머리 숙여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