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주택자에 대한 조롱과 비난이 부메랑, 윤 후보도 자신을 되돌아봐야

[뉴스프리존] 다주택자 논란에 휩싸인 김현아 국민의힘 전 의원이 지난 1일 서울도시주택공사(SH공사) 사장 후보에서 자진 사퇴했다. 김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SH 사장 후보자에서 사퇴합니다. 저를 지지하고 비판하신 모든 국민께 죄송합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대선정국에 가려졌지만 김 전 의원의 SH 사장 내정과 이후 후보 사퇴에 이르는 과정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보수매체는 말할 것도 없고, 일부 매체에서 조차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다.

지난 7월 5일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의 주택문제 해결 차원에서 부동산 전문가라는 김 전 의원을 SH 사장으로 내정했다. 하지만 청문회를 거치면서 김 전 의원이 서울에 두 채, 부산에 두 채를 보유한 4주택자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격 논란이 일었다. 

부동산 4채를 보유한 후보자가 서민 정책을 펴는 SH 사장 자리에 오를 수 있겠냐는 지적에 대해 김 전 의원은 "제 연배상 지금보다 내 집 마련이 쉬웠고, 주택 가격이 오르며 자산이 늘어나는 등 일종의 '시대적 특혜' 를 입었다"고 답변, 아예 불을 질러버렸다. 

후보자 자질 논란이 크게 불거지고 여론이 싸늘하자 김 전 의원은 지난달 29일 '시대적 특혜' 발언에 대해 사과하는 한편 부산의 아파트 및 오피스텔을 이른 시일 내에 매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제는 과거의 발언이 발목을 잡았다. 

김 전 의원은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이었던 지난 2020년 7월 당시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의 다주택 보유를 비판하며 “서울 반포의 집 대신 청주의 집을 파는, 어처구니 없는, 정말 코미디와 같은 일을 저지르고 말았다”며 조롱에 가까운 논평을 내놓았다. 

이외 2019년 12월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생애 처음 마련한 서울 흑석동 건물이 투기논란에 휩싸이자 매각하고 남은 차액 전액을 기부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온갖 변명으로 구차하게 버티던 인사가 투기로 번 돈을 기부하겠다고 한다. 황당하고 기가 막혀 할 말을 잃게 한다”며 “김 전 대변인의 뻔뻔함 정도는 충분히 공천 받을 수 있다”고 조롱하고 비난한 적이 있다. 김 전 의원이 과거 발언이 부메랑이 되어 곧바로 SH사장 후보자 사퇴 압박으로 돌아온 것이다. 

김 전 의원에 대해 여당은 '역대급 내로남불'이라며 비판했고, 야당과 시민단체도 부적격자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이 공식적으로 오세훈 시장에게 지명철회를 요구하였으며, 참여연대와 경실련 등도 성명을 통해 그동안 민간건설사의 이익을 대변해온 인물이라면서 1,000만 서울시민의 주거를 책임져야 할 SH사장으로는 부적절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결국 남은 것은 자진사퇴였다.

김 전 의원의 사퇴 파동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 정치인의 ‘언행과 행적’이다. 

부동산 문제가 첨예한 상황에서 SH사장 후보로 나섰다면 자신의 다주택을 미리 처분하던지, 과거 자신의 언행을 되돌아보면서 나설 자리인가를 고민했어야 한다. 그러나 그 행위를 보면 아무런 고민도 없이 나섰고, 개인적인 경력도 문제지만 정치인으로는 사망선고나 다름없는 결과만 남겼다.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처럼 “내가 하면 부동산 귀재, 남이 하면 부동산 투기”나며 “정말 뻔뻔한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을 김 전 의원은 스스로 뒤집어 쓴 꼴이다.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공부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시즌5’ 초청 강연에 참석해 강연을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공부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시즌5’ 초청 강연에 참석해 강연을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김 전 의원의 ‘내로남불’ 언행을 보면 야권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후보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 

문재인 정부 시절 중용을 받아 검찰총장직까지 오른 다음, 검찰개혁의 적임자로 꼽힌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족을 ‘영혼까지 탈탈 터는 수사’로 낙마 시켰다. 검찰 권력의 사유화로 과잉수사, 보수매체와의 야합으로 조국 일가를 만신창이로 만들었다.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세운 그것 하나만으로 유력 대권주자가 됐지만, 실제 출마선언 이후 그의 정제되지 않은 발언은 ‘1일 1망언’ 수준으로 논란만 불렀다. 발언이 문제되면 해명하는 방식조차 자신의 내용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들었던 것’이라며 남탓으로 넘어갔다. 

윤 후보에게 가장 큰 문제는 지금껏 검사로, 서울중앙지검장으로, 그리고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면서 가려졌던 처와 장모의 비리의혹, 이른바 ‘X파일’ 속 내용이 구체화 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해명은커녕 ‘원칙대로 처리할 문제’라며 자신과는 관련없다는 듯이 선긋기에 나선 것이다.

윤 후보가 지난 6월 29일 대선출마 선언 직후인 7월 2일 장모 최씨는 의정부지법에서 2013년 5월부터 2015년 5월까지 합계 22억 9400만원의 요양급여를 불법으로 편취한 혐의로 3년 선고를 받고 법정구속됐다. 사위인 윤 후보가 검찰에 재직할 때는 무혐의 처리된 것이다. 오히려 윤 후보는 “장모는 10원 한 장 피해를 준일이 없다”라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부인 김건희씨는 코바나컨텐츠 협찬금 명목 금품 수수의혹을 받고 있다. 2011년경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및 도이치파이낸셜 주식매매 특혜 의혹도 여전히 수사중이다. 여기에 박사학위논문 부정의혹까지 받고 있다.

김건희씨의 박사학위논문 부정의혹이 드러나자, 많은 시민들이 지적한 것은 조국 전 장관 딸인 조민씨 ‘표창장’ 수사만큼 하라는 것이었다. 표창장 위조에 각종 학회 참가여부를 조사한다고 수십군데를 압수수색하고 난리를 쳤음에도 결과는 과잉수사로 드러났다.    

윤 후보는 처가 문제 외로 본인의 검찰 재직시 문제도 드러나고 있다. 이른바 자료가 쌓이고 있다고 한다. 보수매체의 엄호와 지원이 없었다면, 조 전 장관 일가족 보도의 1/00이라도 됐다면 윤 후보가 살아 남을 수 있었을까? 

지금 윤 후보는 자신과 처가에게 향하는 검증을 보면서 무슨 생각을 할까? ‘영혼까지 털린’ 조 전 장관 일가를 한번이라도 생각했다면 대선이라는 엄청난 무대에 오를 수 있었을까? 역지사지로 조 전 장관 일가만큼 수사하고 언론보도가 됐으면 지금 윤 후보는 어디에 있을까?   

김 전 의원이나 윤 후보를 보면 결국 자신에겐 관대하고 타인에겐 엄격한 모습 밖에 보이지 않는다. 전형적인 내로남불의 전형이다. 

세상일은 공평한 법, 어느 누구도 뿌린 만큼 거두는 법이다. 

김 전 의원의 자진 사퇴는 자기가 한 것 만큼 받은 것이다. 윤 후보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내로남불’의 전형, 윤 후보의 행적을 조금 더 지켜보자.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