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UN해비타트 해상도시 논의
전문가 자문단 구성, 연내 MOU 체결 기대

해상도시 개념도
해상도시 개념도 ⓒ부산시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기후위기 시대, 부산에 '현대판 노아의 방주'인 해상도시가 들어설까.

박형준 부산시장과 빅터 키숍 UN 해비타트(UN-HABITAT·인간정주계획) 사무부총장이 ‘지속가능한 해상도시’ 파트너십 협약논의를 위해 5일 오후 5시 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화상으로 대면한다.

기후변화로 인해 2100년의 해수면은 지금보다 약 1.1m 상승해 해안지대에 거주하는 전 세계 인구의 30%(24억명)와 수십억 규모의 인프라가 침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만큼, 지구 기후위기 사항에 선제적 대처를 위한 해상도시의 논의는 계속돼왔다.

전 세계 도시정책을 관장하는 최고 기구인 UN 해비타트는 지난 2019년 4월 UN 본부에서 열린 총회를 통해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위협에 대한 해결책으로 ‘해상도시 계획’을 처음 공표하고, 시범제품 개발 파트너 도시 선정을 결의했다.

해상도시는 에너지, 물, 식량 등을 자급자족하고, 자원도 재활용할 수 있는 현대판 '노아의 방주'다. 파트너 도시는 별도 예산을 수반하지 않고 사업부지 제공, 각종 인허가 협조 등 행정 지원자로서 역할을 맡게 된다.

이번 화상면담에서는 ‘지속가능한 해상도시’의 파트너 도시로서 부산시에 참여 의사를 확인하고, 관련 협약체결에 대한 일정을 주로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부산시 전문가 자문단 구성, UN 실무단 부산 방문 등 해상도시에 대한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MOU 체결이 연내에 이뤄질 수도 있다.

UN의 파트너 도시 제안에 대해 박형준 부산시장은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해수면 상승을 대비하는 UN의 목표는 탄소중립 전환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시정 방향과 일치한다”며, “부산시가 보유하고 있는 조선, 플랜트 부분 세계 최고의 기술력이 이번 제안에 반영된 것 같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아울러 “해상도시가 건설된다면 해상도시 건설 선진기술 선점,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세계 최초 해상도시 건설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 등 세계 속 부산의 위상이 한층 높아질 것”이라며, “실무협의가 원만하게 마무리되면 파트너 도시로서 적극 협조하겠다”고 큰 기대감을 드러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