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성동구 교통공사 뉴스프리존 DB자료

[뉴스프리존=김원기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소속 무기계약직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세밑인 극적 합의했다. 2년 전 열 아홉 살 김 모 군이 구의역에서 혼자 스크린도어를 정비하다 숨진 일이 있었다. 많은 시민이  애도하고 슬퍼했었다. 하청업체 직원의 안전은 물론 우리 모두의 안전이 위태로운 구조적 문제에 대한 공감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서울 지하철에 근무하는 1천 2백여 명의 무기계약직 직원들이 모두 정규직이 된다.

당시 시민의 마음과 공감대를 이루기도 한 2013년 성수역, 2015년 강남역과 2016년 구의역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직원들이 잇따라 전동차에 치여 숨졌다. 모두 용역업체 직원들이었다. 시 산하 투자출연기관 무기계약직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정규직 전환의 첫 물꼬를 트면서, 지지부진했던 나머지 기관의 정규직 전환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위험을 외주화했다'는 지적이 나오자 서울시는 2016년부터 안전 관리업무 직원들을 무기계약직으로 채용하고 있다. 전동차 모터를 수리하는 최인헌 씨는 경력 15년차의 전문가로, 9명의 팀원을 이끄는 반장이지만 승진은 기대할 수 없었다. 한국일보에 의하면 서울시는 이날 노사 합의에 따라 승강장 안전문, 전동차 검수원, 지하철 보안관 등 무기계약직 1,288명이 3월 1일부터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된다고 밝혔다. 정규직과 유사한 업무는 기존 직군으로 편입하고, 그 밖의 업무는 별도 직군과 직렬을 신설해 정원 내 통합한다. 예를 들어 구의역 사고 뒤에 외주업체 소속에서 직접 고용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승강장 안전문 보수원은 직종을 신설하고, 전동차 검수원은 동일 유사 직무인 차량직으로 통합된다. 임금과 복지후생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핵심 쟁점인 전환 시기와 전환 방식에서도 합의를 이끌어냈다. 일괄 전환하되 3년 이상 근무한 무기계약직은 7급으로, 3년 미만 직원은 한시적으로 ‘7급 보’의 직위를 주기로 했다. 대신 근무기간 3년이 지날 시 다음달 1일자로 7급으로 임용하기로 합의를 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31일, 1천 288명의 무기계약직 모두,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하는데 합의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합의는 노사 및 노노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조직구성원 간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성숙한 노사문화를 이루어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기준, 공공부문 비정규직은 모두 31만 명, 무기계약직도 21만 명에 달한다. 서울시 산하 11개 기관 중 서울교통공사를 제외한 나머지 기관은 아직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간 대화가 진행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