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 강조한 이유, "단군 이래 가장 준비 안 된 후보, 언론의 도움으로 나라와 정치 어지럽혔다"

[ 고승은 기자 ] =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을 "최근 몇년 간 언론보도의 최대 피해자"라고 강변한 데 대해,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로지 가짜언론의 비호와 쉬쉬 덕분에 야권 대선후보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진짜 모른단 말인가"라고 직격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김두관 의원은 13일 페이스북에서 "조중동의 윤비어천가와 윤석열 정적 제거해주기를 위한 허위 과장보도의 최대수혜자가 어쩌면 저런 주장을 하는지 모르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을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을 "최근 몇년 간 언론보도의 최대 피해자"라고 강변했다. 그러나 '검언유착'에 협조한 대다수 언론들은 윤석열 전 총장을 적극 '야권 대선주자'로 띄우는 데 앞장서 왔다. 사진=연합뉴스

김두관 의원은 윤석열 전 총장이 '코로나19'를 '우한 바이러스'라고 호칭한 데 대해 "극우 유튜브 가짜뉴스에 중독이 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직격했다. 이미 WHO(세계보건기구)에선 특정 지역명을 쓰면 혐오와 차별을 유발할 수 있다며, 지역명이 없는 '코로나19'라고 부르자고 권고한 바 있다. 현재 '우한 바이러스'라는 표현은 소위 '극성 친박(친박근혜)' 세력들 중심으로만 쓴다.  

김두관 의원은 윤석열 전 총장의 연이은 '황당' 설화에 대해 "세금을 왜 걷는지, 이한열이 누구인지,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했는지 안했는지,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아는 것 없다"고도 직격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에 있는 언론중재법을 윤석열 전 총장이 반대한 데 대해서도, 김두관 의원은 직격을 이어갔다. 언론중재법은 허위·조작보도를 한 언론사에 손해액의 최대 5배 징벌적 책임을 묻도록 하는 법안이다. 

김두관 의원은 "사실 언론중재법이 통과되면 그동안 누려오던 온갖 보도 특혜가 사라지고 보물상자인 줄 알고 열어봤더니 빈깡통이더라는 진실이 드러날까봐, 가짜언론의 편파허위보도와 정치검사의 동맹으로 국가 권력을 집어삼키려는 전략에 차질이 생길까봐 걱정이 돼서 하는 말일 것"이라고 일갈했다.

실제 '조선일보'와 같은 수구언론은 물론, '진보'를 자칭하는 언론들 다수도 윤석열 전 총장을 적극 '야권 대선주자'로 띄우는 데 앞장서 왔다. 윤석열 전 총장이 조국 전 장관 일가를 향한 '멸문지화'도 언론의 적극적 도움 없었으면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서다. 또 상관인 추미애 전 장관의 '검찰개혁' 드라이브를 윤석열 전 총장이 가로막으며 '항명'한 일을 두고도, 언론은 '추윤갈등'이라 부르며 왜곡해왔다.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수구언론들은 친일과 군사독재에 적극 부역해 이권을 취한 대표적 언론들로 꼽힌다. 김두관 의원은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수구언론들은 친일과 군사독재에 적극 부역해 이권을 취한 대표적 언론들로 꼽힌다. 김두관 의원은 "권력화된 언론은 사회악"이라고 질타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많은 법조기자들의 경우 검찰이 흘려주는 피의사실 내용을 받아 기사제목에 [단독]을 달아가며 매일같이 쏟아냈고, 검찰의 언론플레이를 통한 '사냥'에 적극 협조해왔다. '검찰당 대표'로 불린 윤석열 전 총장은 '검언유착'의 진수를 보여줬다고 해도 절대 과언이 아니다. 

김두관 의원은 "지금 일부언론은 사회적 공기가 아니라 사회악이 되어버렸다.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가 아니라 민주주의 최고의 적이 되어 버렸다"라며 '조중동' 등 수구언론을 겨냥해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김두관 의원은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에 대해 "스스로 정치에 개입해서 자기들이 권력을 직접 만들겠다며, 여론을 왜곡해서 윤석열 같은 함량미달의 정치검사를 지지율 1위로 만들어주고, 윤석열의 정적은 집요한 표적보도로 정치적 생명까지 빼앗아 버리는, 국민과 나라의 근심거리가 된지 오래"라고 꾸짖었다.

김두관 의원은 "권력화된 언론은 사회악"이라며 "김두관이 대통령이 되어 사회악을 제거하겠다"라고 선언하기도 했다. 그는 "깨끗하지 못한 사람은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 언론개혁"이라며 "저는 거리낄 일이 없다. 언론과 검찰이 뒤를 캐도 아무것도 나올 것이 없는 김두관이 제대로 언론개혁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두관 의원은 "단군 이래 가장 준비 안 된 윤석열 같은 후보가 언론의 도움으로 나라와 정치를 어지럽히는 일이 다시는 없도록 하겠다"라고 거듭 선언했다. 

실제 김두관 의원의 경우, 오래 전부터 '언론개혁'이라는 과제에 관심을 기울였고 행동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지난 90년 경남 남해군에서 지역신문인 '남해신문'을 창간하는 데 앞장섰으며, 해당 신문의 발행·편집인을 맡았었다. 당시 남해신문은 군민이 신문사 주주가 되는 방식(1주당 5천원)으로 공모해 창간, 즉 외부로부터 오는 간섭을 차단했다. 

실제 김두관 의원의 경우, 오래 전부터 '언론개혁'이라는 과제에 관심을 기울였고 행동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지난 95년 남해군수로 취임한 뒤 군청과 지역신문과의 유착관계를 끊는 개혁조치를 전격 발표했다. 특히 그 중엔 군청 내 기자실 폐쇄 조치가 있었는데, 당시엔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일이었다. 사진=연합뉴스
실제 김두관 의원의 경우, 오래 전부터 '언론개혁'이라는 과제에 관심을 기울였고 행동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지난 95년 남해군수로 취임한 뒤 군청과 지역신문과의 유착관계를 끊는 개혁조치를 전격 발표했다. 특히 그 중엔 군청 내 기자실 폐쇄 조치가 있었는데, 당시엔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일이었다. 사진=연합뉴스

김두관 의원은 그로부터 5년 뒤인 지난 95년, 초대 민선 지방선거에서 남해군수에 출마해 당선됐다. 그는 군수로 취임한 뒤 군청과 지역신문과의 유착관계를 끊는 개혁조치를 전격 발표했다. 당시 그는 △기자들에게 주는 홍보사례비 금지 △군 예산에서의 신문 구입항목 삭제 △군청 내 기자실 폐쇄 등 세 가지 조치를 발표했다. 특히 기자실 폐쇄 조치의 경우, 당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이례적 조치였다.

김두관 의원은 또 언론중재법에 대해 "반드시 원안대로 통과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내에서 ‘고위공직자, 선출직 공무원, 대기업 임원 등은 징벌적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도록 한다’는 내용을 논의하는 데 대해선 "언론개혁을 가로막는 독소조항으로 절대 들어가서는 안 된다"며 "이 조항이 들어가면 조중동의 공직자와 정치인을 대상으로 한 허위 편파보도는 계속될 것"이라고 결사 반대했다.

김두관 의원은 "허위 조작보도를 마구 찍어내는 가짜언론의 개혁을 국정의 핵심과제로 삼겠다"며 "언론도 다른 법인과 똑같이 세무조사를 받도록하고 오보로 판정되면 보도됐던 지면과 동일한 크기로 정정보도를 하게하고, 징벌적 손해배상 액수는 최대 20배 이상으로 높이고 가짜 유튜버도 엄격하게 처벌을 받도록 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