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9월 광역지자체 최초 초고령사회 진입 예상
노인·장애인 '부산시 통합돌봄 종합계획' 수립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수도권을 제외한 대도시 1호인 부산시가 올 9월 광역지자체에서는 최초로 초고령사회로 진입이 예상된다. 부산시가 통합돌봄체계 구축에 나섰다.

부산시는 초고령사회라는 인구구조 변화와 뉴노멀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돌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4개년(2021~2024년) ‘부산형 통합돌봄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2019년부터 부산진구, 북구에서 시행 중인 통합돌봄 선도사업과 그 외 14개 구·군에서 시행 중인 자체 시범사업의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관련 연구 및 조사, 노인·장애인 등 통합돌봄 주요 정책 대상 사업부서와의 실무협의 등을 거쳐 마련됐다.

시는 돌봄 사각지대를 예방하고, 가족 돌봄자의 돌봄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부산형 통합돌봄체계 고도화 및 지속가능성 제고’를 비전으로 5대 전략과 22개 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사는 곳 가까이에서 돌봄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15분 통합돌봄창구 인프라를 확충’하고, 돌봄부담을 완화하고 탈시설(병원)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등 ‘돌봄 지원체계를 구축’해 시민 삶의 질을 혁신적으로 향상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는 부산형 통합돌봄 조성사업 추진, 통합돌봄 제공 인프라 구축, 지역거점기관 설치 및 재가서비스패키지 지원, 탈시설ㆍ탈병원 자립생활 지원, 거버넌스 구축의 5대 주요 전략별 정책과제를 추진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15분 원스톱 통합돌봄창구’ 확대 설치 △디지털 돌봄 위한 ‘AI스마트홈 서비스’ 사업지역 확대 △주거와 돌봄서비스를 융합한 ‘케어안심주택’ 80호에서 130호로 확충 △퇴원자 ‘재가의료급여’ 시범사업 참여 확대 등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돌봄 수요 급증과 사회적 비용 증가는 곧 노인 건강 돌봄체계의 지속가능성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시설 중심의 보호 체계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내 자립생활을 위한 보호 체계와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감염병 재난의 장기화에 따른 돌봄체계 변화 등을 고려한 대응체계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