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장관 후보자 /사진=청와대 제공

[뉴스프리존=손상철 기자]2일 오후 2시 조명균 통일부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9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남북당국회담을 열자"고 공식 제안했다.

조명균 통일부장관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등과 관련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고위급 남북당국회담과 관련해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 북측 참가 등과 관련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동계올림픽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점을 감안하여 1월 9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남북당국회담을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이 마주 앉아 평창 동계올림픽 축븍 참가 문제 협의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아울러 정부는 시기, 장소, 형식 등에 구애됨이 없이 북측과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남북당국회담 개최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 위해서는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이 조속히 정상화되어야 한다고 보며,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의제, 대표단 구성 등 세부절차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을 제의한다”며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 “우리는 대표단 파견을 포함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면서 “이를 위해 북남 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