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암초 난관 오륙도선 "국비 추가 지원돼야”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꿈의 도로망’이 될까, ‘꿈’만 꾸다 끝날까. 국내 첫 무가선 저상트램 ‘오륙도선’의 사업비가 대폭 증가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사업 축소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박재범 부산 남구청장이 부산시와 국토부에 차질 없는 사업 진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재범 남구청장은 지난 13일 <뉴스프리존>을 비롯한 미디어연합취재단과의 합동 인터뷰를 통해 “오륙도선 트램은 국가가 대국민에게 약속하고 희망을 준 사업으로, 부산시와 국토부에서 부산시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박 구청장은 “오륙도선 트램은 국내 1호 친환경 무가선 저상 트램으로, 차량이 내뿜는 배기가스 없이 휴대폰처럼 배터리 충전으로 운행 가능하다. 현재 세계적으로 심각한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탄소 배출 제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며 “대량 수송능력으로 교통체증 해소에도 큰 몫을 하리라는 기대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추진상황에 대해서는 “올해 트램 구간 교통처리계획에 대해 전문가 자문회의와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며 “6월에는 주민선호도 조사를 통해 오륙도선 트램 실물디자인이 확정, 현재는 2023년 트램 개통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이 진행 중이다”라고 밝혔다.

오륙도선 트램 디자인
오륙도선 트램 디자인 ⓒ남구청

하지만 지난 7월 용역과정에서 총 사업비가 200억원 가량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사업 규모가 자칫 축소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사업비를 확보할 때까지 부산시가 트램 제작 중단을 요청 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국내 첫 사업이기에 차량기지, 정거장 등의 기준을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사업비가 증가했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을 추진하는 국토부에서는 ‘사업 예산이 정해져있기에 추가 지원은 어렵다’고 난색을 표한 상태다. 철도연에서는 초과 사업비에 대해 부산시가 부담해야한다고 하는 반면 부산시에서는 애초 연구원이 제시한 기준에 따라 사업비를 정했기 때문에 국비 지원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박 구청장은 “물론 국토부나 철도연에서도 ‘가보지 않은 길’이긴 하다”면서도 “국가가 대국민에게 약속하고 희망을 준 국가실증사업인 만큼 부산시와 국토부에서 성의 있게, 남구를 넘어 부산시민과의 약속을 지켜줬으면 좋겠다. 두 기관이 합리적으로 잘 해결하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인터뷰에서 박 구청장은 오륙도 트램 외에도 ‘구민 안전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으로 △오륙도페이 및 공공배달앱 ‘어디go’ 확대 추진 △인생후반전지원센터 내 공공안심상가 조성 △남구시설관리공단 설립 △부산국제금융센터 공공기관 추가 이전 △부산남구UN평화문화 특구 일원 경관지구 해제 △문현고가교 철거와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 등의 구정 운영 방향을 밝히기도 했다.

박재범 부산 남구청장이 지난 13일 뉴스프리존 등 미디어연합취재단과 합동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박재범 부산 남구청장이 지난 13일 뉴스프리존 등 미디어연합취재단과 합동 인터뷰를 하고 있다 ⓒ미디어연합취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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