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연장 조치에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제적 피로감 높아
일각선 “코로나19와의 공존 ‘위드 코로나’로 가는 것도…”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25일 국회 본청앞 농성장에서 릴레이 인터뷰를 가졌다.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국회 본청앞 농성장에서 벌인 릴레이 인터뷰 모습./©뉴스프리존DB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대전과 충남 등 충청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피로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자영업자들은 한계에 다다른 지 오래라며 이번 연장 조치에 대한 볼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있다.

23일 대전시와 충남도 등에 따르면 대전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23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2주간 더 연장키로 했고, 충남도 역시 이 기간 도내 2단계 시행 중이던 3개 시·군(보령·서천·태안)을 포함해 전 시·군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조정했다.

특히 수도권과 인접한 천안시는 4단계에 준하는 ‘강화된 3단계’를 유지하면서 취약 분야의 방역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는 전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이틀 연속 2000명대를 넘고 있는 데다 대전지역은 최근 하루 확진자 30명대, 충남도는 확진자 수가 1200명을 넘어서는 등 확진자가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단계를 낮출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오후 10시까지의 영업제한 조치와 운영제한 시간이 1시간이나 빨라진 것은 소상공인 입장에서 가혹한 조치라고 해명하고 있으나 이에 장사를 접기 위해 고민을 하는 소상공인들도 늘고 있다.

실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소상공인들의 ‘폐업 철거비 지원’ 신청이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7월까지 소상공인 폐업 점포 철거비 지원 신청은 1만2128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신청 건수(5962건)의 두 배를 넘어선 수치다.

전국 상가 점포 수 역시 올해 2분기 222만 개로 전년 동기(256만 개) 대비 34만 개(13.5%) 감소했다.

정부가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정책자금 대출 연체도 급증하고 있다.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정책자금 연체 현황’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현재 소상공인 정책자금 연체 규모는 2204억 원(6143건)이다. 지난 2016년 관련 통계 집계 이후 최대치다.

부실징후기업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부실징후기업은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15일 이상 연체하고 있는 사업체다.

부실징후기업은 6월 말 기준 2764개로 이미 지난해 전체 수치를 넘어섰다. 지난해 부실징후기업은 2321개였다.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에는 1135개에 불과했다.

대전지역 자영업자 이모 씨는 “이젠 더는 버틸 수가 없다”며 “그동안 쌓여온 경제적 손해도 감당하기 어려운데 앞으로 짊어질 부채는 생각하지도 못하겠다”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자영업자 구모 씨는 “한 달에 까먹는 돈만 1000만 원인데 지원금은 한 달 치도 안된다. 이제는 한계”라며 “이제는 어느 정도 영업 제한을 푸는 식으로 ‘위드 코로나(코로나19와의 공존)’로 가야 하는 것 아니겠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한편, 정부는 5차 재난지원금인 ‘희망회복자금’과 ‘소상공인 손실보상’ 사업 등을 통해 취약계층의 피해를 메워주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번 방역 조치로 예상보다 빠르게 예산이 소진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 경우 정부는 내년 예산을 끌어 쓰겠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