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숙원사업, 문재인정부 동서통합 지역공약사업 현실화"

[남해=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경남도와 남해군이 의욕적으로 추진해 온 남해~여수 해저터널 신설 사업이 24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25일 환영 논평을 냈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신설 사업은 2002년과 2005년, 2011년, 2015년 등 네 차례에 걸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탈락을 거듭했지만, 다섯 번째 도전 끝에 국책사업으로 선정됐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이날 논평에서 "남해~여수 해저터널 신설 사업은 국비 6312억원이 투입돼 남해군과 서부경남권, 여수와 전남권이 남해안 시대의 중심지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논평은 이어 "그동안 수도권과 대도시권에 유리하게 설계돼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하는 걸림돌로 지목됐던 예비타당성조사 평가 기준을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이원화하고 비수도권은 경제성 가중치를 낮추고 지역균형발전 평가를 강화한 것은 문재인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남해~여수 해저터널 신설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그치지 않고 9월에 고시될 예정인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서 우선순위로 추진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24일 경남도당과 별도로 민주당 사천시남해군하동군지역위원회에서도 논평을 냈다. 논평에서는 "정부의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남해군의 숙원 사업인 남해-여수 해저터널과 국도 3호선 확장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적극 환영한다"면서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을 향한 노력이 맺은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남해군의 남해-여수 해저터널과 국토 3호선 확장 사업 그리고 사천시의 사남-정동면 국대도 신설사업까지 총 3개의 사업이 국책사업으로 선정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