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고용지표 개선대책 반영 결과

김해시 전경 우성자
김해시 전경 ⓒ우성자 기자

[김해=뉴스프리존]우성자 기자=경남 김해시는 통계청이 지난 24일 발표한 올해 2021년 상반기 지역별 고용지표 조사결과 주요 고용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고용률(15세 이상 인구 중 취업자 비율)은 59.7%로 2020년 하반기 대비 2.0% 향상됐으며, 실업률(경제활동인구 중 실업자 비율)도 4.1%로 작년 하반기 대비 2.1% 감소했다. 특히 고용률은 최근 2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020년 하반기 6.2%까지 올랐던 실업률을 4.1%까지 2.1%로 34%를 감소시킨 것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시는 2020년 하반기 코로나19 재확산의 영향으로 악화된 고용지표 개선을 위해 관내 일자리 유관기관, 단체 간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자체 개선대책을 마련해 제조업체 구인실태조사를 기반으로 한 일자리 매칭사업, 선제적인 공공일자리 확대 추진과 김해일자리지원센터 운영 강화, 적극적인 기업 투자유치 활동 등 신규 일자리 발굴과 취업 매칭을 위해 적극 노력했다.

또 시는 그간 청년 1․2․3정책 추진과 청년정책간담회 개최를 통한 청년일자리사업 홍보, 청년채용 인센티브 지원사업 등 실질적인 청년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추진해 청년의 취업 기회 확대에 꾸준히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이번 고용조사에서 청년층 취업자 비중(12.3%)이 경남 도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는 신념으로 신규 일자리사업 발굴과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며 그 결과가 상반기 고용지표에 반영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에 대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산업의 다각화, 고도화 추진은 물론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과 시민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사업 발굴 등으로 시민들에게 질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