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 자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 총 306개 기관 중 으뜸
성별영향평가를 통한 정책개선, 점검 및 환류 강화에 높은 성과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경남도가 2020년 성별영향평가제도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성별영향평가제도는 정부 주요정책을 수립‧시행하는 과정에서 남녀 모두에게 혜택이 되도록 평가하고 개선하는 제도로서, 경남도는 성별영향평가를 통한 정책개선과 점검 및 환류 강화에 높은 성과를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했다.

경남도가 처음으로 성별영향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경남도
경남도가 처음으로 성별영향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경남도

이번 포상은 여성가족부가 양성평등정책을 확산하기 위해 총 306개 기관(▲중앙부처46 ▲광역지자체17 ▲기초지자체226 ▲시․도 교육청17)을 대상으로 성별영향평가 실적, 정책개선 정도, 교육 실적, 제도화 수준 등을 종합평가하여 우수기관 6개(대통령표창1, 국무총리표창 2, 여성가족부장관표창3)를 선정했다.

2006년부터 성별영향평가를 실시한 이후 처음으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경남도는 지난해 1월 여성가족정책관을 여성가족청년국으로 승격개편하고, 6월에는 경상남도여성가족재단을 출범했으며, 양성평등전문관 지정 및 외부 전문가 채용으로 전문성을 강화하는 등 양성평등 추진기반을 강화해왔다.

또 조례와 법정 중장기계획, 주요사업에 대한 성별영향평가를 실시한 결과 정책개선율 66.3%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성주류화정책 점검(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 성과를 점검하는 등 정책환류 시스템을 구축했다.

아울러, 공무원 성인지 교육을 직급별 맞춤형으로 확대 실시하는 한편, 성별영향평가위원회의 기능 강화 및 운영 활성화를 통해 성별영향평가 제도 추진체계의 실효성을 강화했다.

하병필 경상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이번 기관표창은 경남도가 그동안 도정 전반에 양성평등정책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해온 결실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양성평등정책을 더욱 강화하여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양성평등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