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강댐특위, 7일 건의문 채택 등 활동 본격화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경남도의회가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 사업을 추진하기 전에 침수피해 대책부터 수립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도의회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안전성 강화) 사업에 따른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정열)는 제388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기간인 7일 제2차 회의를 열고 활동계획서·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했다. 

경남도의회 남강댐특별위원회 회의장 경남도의회
경남도의회 남강댐특별위원회 회의장 ⓒ경남도의회

특위 활동계획서에는 정부 및 집행부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대응 정책관련 추진상황을 파악해 국회 및 중앙부처 등 방문, 범지역 공감대 형성 및 협력 체계 구축, 대정부 건의안 채택 등이 담겨 있다.

2차 회의에서는 특히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안정성 강화)사업 피해특별법 제정 및 피해대책 수립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해 관심을 끈다. 건의문은 정부의 남강댐 방류로 피해를 보고 있는 경남도민들을 대상으로 피해대책 특별법을 제정하고, 생존과 안위를 위협받고 있는 남강댐 주변 주민 의견을 수렴해 침수피해 대책을 최우선 수립한 뒤 치수능력 증대사업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집행부의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대응 관련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 받은 박정열 위원장은 “어느 때보다 경남도의 선제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남강댐 인근 주민들의 침수피해와 해양환경 훼손, 어업손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특단의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