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김웅·손준성 압수수색과 '한명숙 사건' 수사방해 임은정 참고인조사..검찰, 김건희 압수수색..

"尹과 가족들 비판한 범여권 인사와 취재기자 수사권으로 보복 시도, 검찰권 사유화"

"尹 캠프, 뉴스버스 보도 해명 쉽지 않으니 오히려 우리 매체 공격해"

"법조인대관 소속 2만6천여 명 중 ‘손준성’은 손준성 검사 한 명 뿐"

"윤석열 뿐 아니라 여당 후보 검증도 진행 중"

[정현숙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후보의 앞날이 풍전등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가 주가조작 의혹으로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관련 회사들을 전날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달 중 김 씨를 소환조사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관들이 10일 '검찰 고발 사주' 의혹 관련해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 있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관들이 10일 '검찰 고발 사주' 의혹 관련해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 있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또 윤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한명숙 전 총리 수사팀의 모해위증 교사 사건 수사를 의도적으로 방해했다는 혐의에 대해 사건의 핵심 참고인인 임은정 검사를 지난 8일 공수처에 불러 조사했다.

설상가상 윤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국힘을 통해 범여권 인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의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면서 공수처가 윤 후보의 '고발사주 의혹' 수사를 공식화했다. '윤우진 사건' 등 본인 혐의도 다수 걸려 있는 윤 후보로서는 대선 정국에서 칼날의 끝이 모두 자신을 향하고 있어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공수처 수사팀은 10일 오전부터 이번 '청부고발' 사주 의혹의 키맨인 김웅 의원과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인 손준성 검사의 사무실과 자택 압수수색을 벌여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지난 2일 '뉴스버스'에서 청부고발 사주 의혹 첫 보도가 나온 이후 8일 만에 강제수사로 돌입했다.

이진동 뉴스버스 발행인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 전 총장의 지시와 묵인이 있었다면 명백한 검찰권의 남용이자 수사권을 이용한 보복 시도”라고 지적했다.

이 발행인은 국힘 측에 고발장 등을 전달한 통로인 ‘텔레그램’ 메시지에 조작 흔적이 없다고 대검이 결론 내린 것을 '한국일보'가 보도했다면서 “(메시지가)원본으로 드러나면 (보도의)증거가 나오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문제의 텔레그램 캡처 화면이 조작과 변형이 아닌 쪽으로 기울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발행인은 “(텔레그램에 남은)‘ 손준성 보냄’이라는 글에서 볼 수 있는 손준성은 법조인으로 봐야 한다. 법조인 대관에 담긴 인물 2만6000명 중 손준성은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을 지낸 손준성 검사 딱 1명 뿐이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그리고 그 전달된 고발장도 윤 캠프 쪽에서는 부인하지만 법조인들은 거의 딱 보고 나서 거의 검사 솜씨네. 하고 이렇게 바로 평가를 한다"라고 했다.

그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과 황희석 변호사, 검언유착을 보도한 MBC 기자들을 언급하며 “이들의 주장이나 어떤 보도 내용이 맞고 틀리고 이걸 따지기 전에 다 윤석열 내지 윤석열 가족을 비판해왔던 사람들”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이 사람들 대상으로 하는 고발장을 야당이 넘겨서 고발을 시키려고 한 게 사실이라면 이건 명백한 수사권을 이용한 보복 시도이고 검찰권 사유화”라고 지적했다.

이 발행인은 이번 고발 사주를 두고 윤석열 검찰과 국힘이 개입해 조직적으로 이뤄졌을 가능성도 거론했다. 그는 “한 명이 했느냐, 여러 명이 조직적으로 했느냐가 중요한 부분”이라며 “역할 분담이 이뤄져 자료가 꾸려졌을 수도 있다”라고 했다.

제보자 실체를 놓고는 “한 분이 전날 JTBC에서 ‘(내가)뉴스버스에 알렸다’는 말을 직접 하신 만큼, 그 분과 뉴스버스의 제보자는 동일하다고 봐야할 것”이라며 “다만, (더 이상)말하는 자체가 제보자를 특정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기에 밝히지 않겠다”고 했다.

공익신고법 제12조 1항에 따르면 '누구든지 공익신고자등이라는 사정을 알면서 그의 인적사항이나 그가 공익신고자등임을 미루어 알 수 있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거나 공개 또는 보도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공익신고자등이 동의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지금 벼랑끝에 몰린 윤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인터넷 매체 말고 독자도 많은 메이저 언론을 통하라'는 등 뉴스버스의 보도에 신뢰성을 훼손시키려는 전략으로 메신저를 공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진동 발행인은 "윤 캠프 쪽에서 뉴스버스 보도 내용에 대해서 해명하기 쉽지 않으니까 오히려 이제 취재에 응한 제보자 공격을 하고 있고 이렇게 보도한 저희 매체를 공격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라며 "그리고 은근슬쩍 들고 있는 종이매체들도 이제 사건의 본질보다는 어떤 제보자 흠집내려고 하는 보도도 좀 보이는 것 같다"라고 했다.

그는 "그전에 저희 뉴스버스 같은 경우 이제 윤 후보의 부인 되신 김건희 씨 단독 인터뷰라는 쥴리가 아니다. 이 인터뷰도 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윤 후보가 정치공작이라고 이렇게 제시하는 근거 중에 하나가 인터넷 매체에 나왔다. 이런 이야기를 하셨는데 그러면 그거야말로 윤 후보 쪽에서는 정치공작. 공작적인 보도나 기획적인 보도가 아니라는 걸 윤 후보가 제일 잘 알지 않을까?"라고 되받아쳤다.

따지고 보면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조중동이라는 거대언론을 놔두고 어떠한 강요도 없이 스스로 나와 뉴스버스 인터뷰에 응했기 때문에 매체를 인정한 셈이다. 아울러 이진동 발행인은 윤 후보가 지금에 와서 막다른 골목에 몰리자 매체를 폄하하고 정치공작 프레임으로 걸고 넘어진다는 것은 어불성설에 불과하다는 해석을 내놓은 것이다.

이날 후속 보도와 관련해서 이 발행인은 "저희는 이제 치열한 탐사보도를 하기는 하지만 인력 한계도 있고 해서 시시각각 나오는 속보는 따라가기가 어렵다"라며 "속보 보도는 큰 언론사에 맡기고 저희들은 이제 줄기를 따라가면서 더 짚어야 할 점이 있으면 그때그때 맥을 짚어주는 식으로 보도를 할 거다. 그리고 저희는 이제 윤 후보뿐만 아니라 여당 후보 검증도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여권이나 이렇게 야권 가리지 않고 정파적으로 쏠리지 않고 저희들은 취재되는 대로 다 한다는 게 저희 입장"이라며 "더군다나 대선 정국에 들어가면서 유권자들이 후보에 대해서 잘 알고 판단을 해야 하지않나. 그래서 저희는 여야 막론하고 검증 보도, 취재해나가고 있다는 거 말씀드리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힘은 물증이 하나씩 드러나면서 고발 사주 건에 대해 대선을 앞두고 시간을 끌어봤자 민심만 돌아선다는 지적에 자구책을 고심하는 모양새다. 결국 김재원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공명선거단을 꾸려 대응에 들어갔다. 공명선거단 산하에 고발 사주 의혹 등을 살펴보는 검증특위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