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논문 조사 회피 후폭풍..수수방관으로 여론 악화, 교육부 '재조사 조치' 여부 검토

김은홍 전 국민대 대학원장 "김건희 엉터리 논문에 대한 조사 중단..이건 정말 아니다"

강민정 의원 "김건희 살리려고 국민대 75년 역사 시궁창 처박아"

[정현숙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학위 논문 연구 표절 등 부정행위 의혹과 관련해서 국민대학과 유은혜 교육부 장관의 소극적인 대처를 두고 시민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32년전인 1989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서울대 논문도 검증하는데 2008년도 논문을 검증 못한다는 것은 핑계에 불과하다는 지적으로 정치권과 학계에서 조차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10일 국민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김건희 씨의 박사논문과 관련해 검증 시효가 도과 했다는 이유로 더이상 조사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교육부는 특정감사 여부는 국민대가 예비조사 과정에서 어떤 판단을 내리는지에 따라 결정하겠다면서 단순히 국민대의 조치를 지켜보겠다고만 밝혔다.

국민대가 조사를 포기하면서 여론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교육부는 '재조사 조치' 여부에 대해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는 13일 출입기자단과의 온라인 백브리핑에서 "국민대가 교육부의 연구윤리지침에 합당하게 문제를 처리했는지 검토하겠다"라고 여전히 소극적인 답을 내놨다.

판단 결과에 따라 교육부가 시정명령을 내릴 수도 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교육부 관계자는 "국민대의 이번 결정이 연구윤리지침에 맞게 처리됐는지 확인해 보려는 것"이라면서 "어떤 조치가 이뤄질지는 검토 과정에서 판단하겠다"라고 답했다.

이에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는 이런 편파적인 처사에 유은혜 장관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는 '표창장'과 관련한 재판이 끝나기 전부터 유 장관이 부산대에 압박을 넣더니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에 대해서는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표창장의 경우 입학 여부에 반영되는 부분이 거의 없다. 대학 입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입학시험 성적이기 때문이다. 반면 박사학위를 심사할 때 가장 많이 반영 되는 것이 '박사학위 논문'이다. 일각에서는 조민 씨와 달리 뒷짐 지고 있는 유은혜 장관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2012년 국회의원 당선 직후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인 문대성 당시 새누리당 의원에 대해 국민대가 속전속결로 조사했던 사례를 들면서 국민대 내부에도 이번 결론에 대한 반발이 나오고 있다. 당시 연구윤리위는 예비조사 착수 보름 만에 해당 논문이 표절에 해당한다는 결론을 발표했다.

문대성 전 의원의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 표절과 관련, 국민대 윤리위 조사와 박사학위 취소를 주관했던 김은홍 국민대 전 대학원장은 12일 페이스북을 통해서 "조금 전 제 프로필에서 국민대 관련 경력을 완전히 삭제했다"라면서 "김건희의 엉터리 논문에 대한 조사를 중단하겠다는 학교 당국의 발표에 너무나 큰 실망을 했기 때문"이라고 참담한 마음을 나타냈다.

그는 지난 40년 가까운 세월 동안 국민대에 자부심을 가지고 대학 발전을 위해 제 인생의 대부분을 바쳤지만 이건 정말 아니다"라면서 "불과 몇 년 전 대학원장이라는 직책을 맡았던 죄로 세간에 큰 이슈가 됐던 문대성 새누리당 국회의원 겸 IOC 선수위원의 박사논문 표절 조사와 학위 취소 결정을 주관한 저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국민대 교수들까지 반발하고 나섰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수는 매체에 "서울대의 조국 전 장관 논문 검증에서 보듯 상당수의 대학들은 시효가 없는데, 국민대가 김건희씨의 논문이 2012년 이전에 나왔다는 이유로 검증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 결정"이라면서 "이 문제는 학교 명예를 위해서도 그냥 넘어갈 수 없기 때문에 국민대 안에서도 부글부글하며 평교수들이 강력 반발하는 상태"라고 전했다.

김은홍 전 국민대 대학원장 페이스북
김은홍 전 국민대 대학원장 페이스북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 의혹을 가장 먼저 제기한 강민정 열린민주당 의원은 지난 11일 SNS를 통해 "75년 국민대 역사를 송두리째 시궁창에 처박았다”라고 맹비판했다.

그는 “상위법령에도 위배되고, 자체 규정 본 조항에도 위배되는 ‘부칙’을 내밀며 김건희를 구제한 국민대의 알량한 처사는 김건희 하나 살리려고 우리나라 대학의 권위를 한꺼번에 내던져 버린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Yuji 논문 등을 활용한 김건희 씨 박사학위 논문에 대해 한 달 보름이나 들고 있다가 시효를 이유로 조사 불가 결론을 낸 국민대 발표는 참으로 구차하고 비루하다”라며 “이번 국민대 조치로 이제 Yuji 논문급으로 공식 평가절하되는 국민대 출신 박사와 박사준비생들은 또 뭐가 되나”라고 힐난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관련 기사를 공유하면서 "5년 시효? 나의 서울대 석사(1989)와 미국 버클리대 박사(1997) 논문 모두 예외없이 '본조사'에 들어갔다"라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