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 구성한 입지선정위원회 전면 백지화 요청
천안과 아산 시장 함께하는 상생협의회 구성 주문
천안시 “아산시민 의견 받아 적극 검토할 것” 약속

아산시 삼일아파트 상공서 바라본 천안소각장./ⓒ국민의힘 아산을 당협위원회
아산시 삼일아파트 상공서 바라본 천안소각장./ⓒ국민의힘 아산을 당협위원회

[천안=뉴스프리존]김형태 기자=충남 천안시에서 천안소각장 건립을 추진하면서 인접한 아산시민은 등한시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15일 박경귀 국민의힘 아산을 당협위원장에 따르면 천안소각장 건립을 둘러싸고 천안시와 아산시 사이에 심각한 갈등이 빚어질 조짐이다. 

이와 관련 천안시 취재 결과 서북구 백석공단1로 97-13 일원에 생활폐기물 소각장 1, 2호기와 음식물자원화 시설을 운영 중이다. 이 중에 노후된 1호기를 대체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30일 입지선정 계획을 공고하고 올해 2월 24일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또 신규로 건립하게 될 천안소각장 위치가 천안시와 아산시 경계에 있어 환경적, 경제적으로 두 시가 모두 영향을 받게 될 소지가 상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경귀 위원장은 천안시가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난 8월 5일 뒤늦은 입지선정협의를 하자며 공문을 발송했다면서 ‘부적절한 행정’을 언급하고 있다. 

또 아산시와 음봉면(소각장과 인접한 지역) 주민들은 입지선정 계획 공고가 이뤄진 지난해부터 올해 초 입지선정위원회 구성까지 이제야 알게 됐다며 볼멘소리를 내는 상황이다. 

아산시와 음봉면 주민들은 미비한 지적으로 시작했지만 9월 15일에 이른 현재상황은 구체적 개선요구와 함께 천안시를 정면으로 질타하고 있다.

구체적 개선요구로는 천안서 추진한 입지선정위원회 백지화, 아산시민 다수 참여로 재구성, 천안아산 상생협의회 구성, 소각장 건립부터 운영까지 천안과 아산 함께 협의 등이다.

천안소각장 문제로 주민들 목소리를 담아 전면에 나선 박경귀 국민의힘 아산을 당협위원장은 천안시장에게 소각장 건립 위한 현행 입지선정위원회를 백지화하고 아산시민이 다수 참여하는 입지선정위원회로 재구성할 것을 공문으로 정식 요구한 상태다.  

아울러 천안시와 아산시가 상생협의회를 만들어 소각장 건립에서부터 운영까지 전반적인 사항을 협의해 나가는 협의체 구성까지 공식 촉구해 천안시를 압박하고 있다.   

박경귀 위원장은 “지난 9일 천안시와 아산시 소각시설 건립 담당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주민간담회에 참석해 아산시민을 무시한 천안시 안일한 행정을 질타했다”라며 “15일 천안시장과 아산시장에게 양 시의 환경갈등 해결을 위한 해법을 공식 요청했다”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입지선정위원회 재구성 필요에 대해 “건립될 소각장으로부터 500미터 이내에 천안시 집단거주지는 전혀 없다”라며 “하지만 아산시 음봉면에는 1440세대가 거주하는 삼일 아파트가 있다. 이외 2000여 세대에 달하는 장미아파트, 산동2리 주민들이 거주한다”라고 짚었다. 

이어 “당연히 아산주민들이 소각장 영향을 받는 핵심 이해관계자인데 입지선정위원회로부터 완전 배제한 것은 천안시 행정이 크게 잘못한 것”이라며 “소각장으로부터 거리 단위별로 거주하는 주민들 수에 따라 비례의 원칙을 적용한 입지선정위원회 재구성은 절대조건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천안시가 행정권을 갖고 있다고 해서 독단적으로 추진해서는 안 된다. 실질적 피해자인 아산시민이 참여하지 않는 입지선정과 소각장 추가 건립은 불가능하다”라며 “소각장 추가 건립 추진에 피해 주민 의견이 우선적으로 반영돼야 한다. 입지선정, 건립과정, 향후 운영 등 전반에 걸쳐 아산시 주민참여가 보장되도록 아산시장과 천안시장이 참여하는 상생협의체를 구성 운영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촉구했다. 

덧붙여 “소각장 추가 건립 사업으로 인해 아산시와 천안시 사이에 자칫 주민 갈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양 시가 슬기롭게 대처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천안시는 1월 초, 중반쯤 시 공무원을 비롯해 소각장 관계자가 삼일아파트를 방문해 '천안소각장 건립 관련 추후 진행될 행정적 예상절차'를 이미 설명한 바 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당시 주민들과 만남에서 천안소각장 건립에 필요한 의견을 충분히 달라.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말했었다며 사전 방문 당시를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도(14~15일) 의견들이 있으셔서 14일에 전만권 부시장님과 삼일아파트를 방문했고 추후에 이뤄질 사항들에 대해 요구사항 등을 정리해 주시면 충분히 검토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하겠다”라는 약속을 했다면서 “전만권 부시장님 통해 천안과 아산이 앞으로 함께 상생해야 할 지역임을 짚기도 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