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협상? 제3의 길?

[뉴스프리존=손상철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0일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내외신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신년 기자회견을 한다고 청와대가 4일(오늘) 밝혔다. 제3의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한.중 간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를 일단락짓기로 한 관계회복 협의(2017년 10월 31일)와 유사한 방식을 택할 것으로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TV로 생중계되는 공식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지난해 8월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이어 두 번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4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대한 최종 정부입장과 관련, "지난 합의 자체는 우리로선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나 재협상이냐, 합의 파기냐는 식으로 결론을 내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회견 초반 20분간에 걸쳐 신년사 발표를 통해 새해 국정운영 기조를 설명한 뒤 1시간 가량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할 예정이다. 회견은 사전에 질문과 질문자를 정하지 않고 대통령이 직접 질문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본과 관계정상화를 바라는 미 워싱턴의 입장, 국가 간 합의를 깼다는 국제사회의 반응,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과의 협력문제, 한.일 관계 파국이 가져올 파장 등을 복합적으로 검토해 내린 '고육지책'으로 비쳐진다. 이는 박근혜정부 당시의 위안부 합의는 인정할 수 없으며, 역사문제와 한.일 관계 정상화는 분리해서 대응할 것이란 문재인 대통령의 투트랙 기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의 신년사 발표 이후 남북관계 개선 움직임과 한반도 평화정착 방안,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위안부 합의 문제, 개헌, 적폐청산 등 정치·외교·안보 현안과 국민소득 3만 달러 달성과 삶의 질 높이기, 일자리 창출, 격차해소 등 경제현안에 대한 구상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효율적인 회견을 위해 질의는 정치, 외교, 안보, 남북관계, 경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앞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손을 든 기자들 가운에 한 명을 지목해 질문을 받고, 문 대통령이 즉석에서 답하며 외교안보·정치·경제·사회 등 각 분야 현안과 관련된 심도 있는 이야기로 호평받았다. 신년 기자회견 참석 대상은 청와대에 출입하는 내·외신 출입기자 250여 명이다. 대북정책, 한미동맹, 적폐청산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한 대화가 오간 것처럼 이번 회견에서도 국내외 문제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거론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