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문체부, 창원관 유치 유력 검토"
진주시 "문체부에 진위여부 확인 결과 미확정"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신축안 유력 검토’보도, 문체부 구체적 계획 없다   진주시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신축안 유력 검토’보도, 문체부 구체적 계획 없다  ⓒ진주시

[진주=뉴스프리존]허정태 기자=진주시는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된 ‘국립미술관 창원 유치 청신호’란 제하의 보도와 관련해 "문체부에 확인해 본 결과 확정된 바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허성무 창원시장은 15일 “문체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국립문화시설 확충방안 중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신축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고 창원시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립미술관 진주분관 유치를 추진해 온 진주시는 "언론보도를 접하고 문체부에 사실관계를 확인해 본 결과 확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확인했다"면서 "창원시의 이 같은 주장은 당혹스럽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국립문화시설 지역 확충은 문화 분권과 문화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책인만큼, 충분한 공감대 형성과 세부적인 공모 절차를 마련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돼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지역 문화예술계에는 허성무 창원시장이 언급한 문체부 고위 관계자가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는 여론이 팽배하다"면서 "이런 상황은 문체부의 국립문화시설 확충 방안이  이미 공정성과 신뢰를 잃었다는 방증이기도 해 우려를 낳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진주시는 국립진주박물관이 옛 진주역 철도부지로 이전하면 진주성에 소재한 국립진주박물관에 국립현대미술관 진주관을 비롯해 지역에 특화된 국·공립문화시설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립현대미술관 전직 학예실장 등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운영 중에 있으며, 지난 15일 제232회 진주시의회 임시회 제3회 추경예산에 타당성 용역비를 확보해 용역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