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해경, 긴급 방제작업 나서

광양항 하포부두 해상에 유출된 기름을 유흡착포를 이용해 수거작업 중인 여수해경(사진출처=여수해경)
광양항 하포부두 해상에 유출된 기름을 유흡착포를 이용해 수거작업 중인 여수해경(사진출처=여수해경)

[전남=뉴스프리존] 강승호 기자 = 광양시에 소재한 광양항 하포부두 해상에서 정박 중인 선박에 급유작업 중 기름 일부가 유출돼 긴급 방제작업이 펼쳐지고 있다.

여수해경에 따르면 23일 새벽 00시 03분께 광양시 도이동 하포일반부두에서 1만 6000톤급 외국국적 화물선 A호(마셜제도국적, 승선원 21명)가 890톤급 급유선 B호(부산선적, 승선원8명)로부터 급유작업 중 기름 일부가 유출됐다고 급유선 선원에 의해 신고접수 됐다.

신고를 접수한 여수해경은 방제정과 경비함정 10척, 해양환경관리공단 1척, 민간방제선 14척이 사고 현장에서 밤샘 방제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기름이 유출된 해상에는 갈색 및 검은색 기름띠가 정박선박 주변으로 길이 8m, 폭 8m 등 2개소와 부두 암벽 안쪽에서 기름띠가 부분적으로 발견됐다.

여수해경은 유관기관과 민간방제선을 동원, 사고선 주변 추가유출을 막기 위해 오일펜스를 설치하고 유흡착재 등을 이용, 기름수거 작업 및 함정 소화포 등을 이용해 자연 소멸작업을 진행했다.

이번 사고는 화물선 A호가 급유선 B호로부터 연료유(저유황 중질유)를 공급받던 중 기름이 에어벤트(연료탱크 공기관)로 넘치면서 해상으로 기름 일부가 유출된 것으로 보고 있다.

여수해경 관계자는 “방제작업을 마무리하는 대로 선박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자세한 사고원인과 정확한 유출량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