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박진영 기자=카카오뱅크는 8월말 기준 계좌개설 고객수 1502만 명, 서비스 이용 고객수 215만 명 등 총 고객수가 1717만 명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2017년 7월 27일 은행문을 연 카카오뱅크는 5일만에 100만 명 이상이 계좌를 개설했고, 6개월만인 2018년 1월 500만 명, 2년째인 2019년 7월에 1000만 고객을 돌파한 바 있다.

올해에도 전년말 대비 183만 명의 고객이 증가해, 8월 11일자로 계좌개설 고객수 1500만 명을 넘어섰으며 모임통장, 내신용정보 등 서비스 이용 고객을 합친 8월말 기준 총 고객수는 1717만 명이다. 8초당 1명이 카카오뱅크에 가입한 셈이며, 대한민국 국민의 33%, 즉 '3명 중 1명'이 이용 중으로 볼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닐슨 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 금융 모바일 앱 부문에서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1400만 명으로 1위에 올라 있다. 재방문 비율은 약 80%이며, 탈퇴하는 고객은 0.7%다.

2017년 7월과 2021년 8월 기준 연령별 계좌 개설 고객 비중을 살펴보면, 40대 비중은 21%에서 24%로, 50대 이상 비중은 9%에서 16%로 늘었다. 2021년 1월부터 8월까지 가입한 전체 신규 계좌개설 고객의 약 50%가 40대 이상이었다. 지난해 10월 출시한 10대 청소년들을 위한 금융 서비스 'mini'의 누적 가입자 수는 8월 말 기준 90만 명이다.

요구불 예금(예금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찾아 쓸 수 있는 예금) 잔액은 올해 8월말 149만 원으로 2017년 말 대비 134% 증가했고, 올해 8월말 기준 계좌이체 금액은 31조 5000억 원으로 2017년말 대비 1332% 늘었다.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중저신용 고객에게 제공한 대출 공급액은 약 5000억 원이며, 8월말 기준 중저신용 고객 대출 잔액 비중은 전체 무보증 신용대출의 12%를 넘었다. 신용점수가 500점대(KCB 신용점수 기준)인 저신용 고객도 카카오뱅크의 자체 신용 기반 대출 상품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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