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뉴스프리존] 김경훈 뉴스캐스터=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경기도노동자건강증진센터가  화성시 소공인집적지구 공동기반시설 내에서 소규모 사업장 보건진료실 현판식을 가졌습니다.

[김정순 기자] 경기도와 화성시가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들의 건강관리를 시작했습니다.   10인 미만 사업장에서는 주로 건강 검진률이  1%밖에 안 되는 실정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최근 화성시 팔탄면 로열&컴퍼니 바스스토어 1층 교육장에서 소규모 사업장보건소라는 현판식을 가졌습니다.  

[ 방예원 센터장/경기도 노동자건겅검진센터

-"경기도는 또 타 도에 비해서 종사자 수도 사업체 수도 월등히 많은 상태이고, 남부권에는 총 6천여개의 소규모 사업장이 난립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소규모 사업장이 주변에는 산업재해가 많이 발생하고, 사업장 규모가 커질수록 재해는 줄어 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장경의 국장/ 화성시 일자리경제국]

-"화성시에는 1만 5000개의 소공인 기업체가 있는데  지역 경제의 가장 큰 축을 차지하고 있고, 그리고 특히 이쪽 서부권역이 교통과  문화 여건이  열악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지역 종사자들과 노동자들에게 건강관리의 큰 축이 될 것이라 생각하구요. "

[김정순 기자] 이 소규모 사업장 보건소는 경기도와 화성시 경기도의료원이 운영합니다.  수혜자는 화성시도시형소공인협의회원사들과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들이 대상입니다.

[정일용 원장/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노동자건강센터 하나가 화성시만 하더라도 다 커버하기   힘든데 사실 해야되는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성를 먼저 생각한 것은 김영흥 회장님과 여기에 인연이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고요."

[김영흥 회장/ 화성시도시형소공인협의회]

-"우리가 소규모로  시작을 하는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우리가 이것을 활성화해서  우리 소공인들하고 경기도와 화성시에서 바라보는 눈들이.. "

[김정순 기자] 이 곳에서는 ‘우리회사 주치의’라는 프로그램을 가동하되 반복작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직업성 관련 질환과 만성질환에 대한 건강상담 및 관리를 간호사가 1대1로 하게 됩니다.

 특히 안전보건 기술지원과 이동 건강검진,  코로나 감염관리 교육과 심리 상담도 이뤄질 예정이어서 기대감이 앞서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화성소식 뉴스프리존 김정순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