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율 높이고 노후율 낮춰 깨끗한 물 공급"

진주시, 안심 상수도 만들기 박차 시공 모습      진주시
안심 상수도 만들기 시공 모습  ⓒ진주시

[진주=뉴스프리존]허정태 기자=진주시는 맑고 깨끗한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지난해까지 35개 블록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노후 상수도관 교체를 통해 상수도관 노후율은 낮추고 유수율은 올리는 등 안심 상수도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2018년 이전 연평균 15억 원 정도의 예산을 투입하여 노후 상수도관 10km 정도를 교체했다. 그 결과 2017년 당시 진주시 상수도 노후율은 47.2%였다.

그러나 민선 7기인 2018년부터 유수율이 낮고 노후도가 심한 지역에 매년 100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여 50km 정도의 노후 상수도관을 교체했다.

그 결과 노후율은 2019년 44.7%, 2020년 42.3%로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으며, 올해 계획된 노후 상수도관 56㎞구간(상봉동 19㎞, 칠암동 7㎞ 등)의 교체가 공정율 70% 정도를 보이고 있어 사업준공 시 노후율은 39%로 2017년에 비해 급격히 낮아진게 된다.

또한, 낮아진 노후율은 누수 수선 비용을 줄여 예산 절감으로 이어진다. 지난해의 경우 누수 수선 건수가 697건으로 2019년 854건 대비 약 18%가 줄어들었다.

뿐만 아니라 유수율 분석 결과 2017년 유수율이 67.5%에 그쳤던 것을 지난해 72.7%로 5.2% 향상 시켜 연간 18억 4000만원 정도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두어 유수율 제고 및 수도사업 선순환 전환 등 소기의 성과를 내고 있다.
*유수율 : 물 생산량에 대한 요금으로 징수되는 수량의 비율

또한, 시는 노후 상수도관 교체 시 주민 통행 불편 구역이나 도로 노면 파손 구역에 대해 선제적으로 보도 정비와 도로 재포장을 실시하여 이중 굴착 등으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예산 낭비를 막는 등 적극 행정을 펼치고 있다.

결과적으로 상수도관 노후율이 낮아지면서 시민들이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유수율은 해마다 상승해 생산원가 절감 및 상수도 경영효율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과는 수도 요금 인상 요인을 줄여 결국 시민들에게 큰 혜택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노후 상수도관 교체, 누수 조기 발견 및 수선 등 체계적인 상수도 관리를 통해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공사에 따른 이면도로에서의 차량 통행 불편과 일정 구간에서 간헐적인 단수나 적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시민여러분의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