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국토교통부 국감에서 30~40% 과다 수수료 영상 증언과 명세서 공개
- 개인화물차주 월매출 286만 원, 지출 149만 원...수입은 고작 137만 원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국회의원(사진=박영순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국회의원(사진=박영순 의원실)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화물차운송료와 관련해 전국에 주선사업자 1만여 업체가 ‘갑’의 위치에서 화주로부터 의뢰받은 전체 운임 중 주선 수수료를 마음대로 책정한  사실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밝혀졌다.

특히 주선사업자의 횡포로 그 피해가 45만 화물운전자에게 전가되고 있어 정부가 '주선수수료 상한제'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5일 박영순 국회의원(대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은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제보 받은 화물차운송료 30~40%가 넘는 과다수수료 영상증언과 명세서를 공개하고 주선수수료 상한제 도입을 주문했다.

그는 “개인화물차주 평균 월매출은 286만원인데 50%가 넘는 유류비 등 지출액을 제하고 나면 손에 쥐는 돈은 고작 137만원에 불과하다”며 “국토교통부가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에 주선수수료 상한제를 도입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화물운송업은 최저 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업종으로 전락해 대부분 차노숙, 과속, 과적 등으로 대형 교통사고를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료제공: 박영순 의원실
자료제공: 박영순 의원실

박 의원은 “화물중개업체들의 갑질이 가능한 이유는 관련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이다”라면서 “주선사업자의 과다수수료 부과행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중개업처럼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에 주선수수료 상한제를 도입해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