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경제연구원 ‘조선산업 동향과 지역경제 시사점’ 보고서
조선업 지역경제 재도약 견인 전망, 무탄소 선박 등 차세대 기술력 확보 중요

한중일 수주 점유율 추이
한중일 수주 점유율 추이 ⓒBNK경제연구원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국내 선박의 수주실적이 1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로써 세계 1위인 중국과의 격차는 좁혀지고 3위인 일본과의 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7일 BNK금융그룹 소속 BNK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조선산업 동향과 지역경제 시사점’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8월 중 국내 수주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5.2% 증가한 1366만CGT(표준선환산톤수:Compensated Gross Tonnage)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주실적은 같은 기간 기준 2008년(1668만CGT) 이후 13년 만에 최고치다.

이에 한국 수주점유율은 42.2%까지 상승, 1위 중국(44.9%)과의 격차는 크지 않은 반면 3위 일본(9.6%)과의 격차는 더 확대됐다. 특히 월별 기준으로는 금년 5월 이후 4개월 연속 전 세계 수주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수주 호조에도 조선사 실적은 부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 조선 3사의 상반기 영업이익 합계는 –2조 9948억원으로 지난해(–1886억원)에 비해 적자폭이 확대됐으며 동남권 중형조선 3사도 전년도 같은 기간에 332억원 흑자에서 올해 –640억원 적자로 전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동남권 조선업계는 글로벌 교역 증가, 환경규제 강화 등에 힘입어 양호한 수주실적을 이어 나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IMO(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유가 상승, 개방형 스크러버 이용규제 확산 등도 수주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BNK경제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동남권 조선업계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LNG 등 저탄소선박 시장에 대한 점유율 확대로 수익성을 높이고 안정적 성장구조 마련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지적하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암모니아, 수소 등을 사용하는 무탄소선박 시장의 점유율 확보를 위한 기술혁신에도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BNK경제연구원 정영두 원장은 “조선업황이 회복의 기회를 맞으면서 동남권 경제도 재도약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지역 조선사들이 차세대 친환경 선박시장에서 기술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