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초(총선 직전) 집중됐던 카톡대화와 통화내역 엄중히 조사해야"

[ 고승은 기자 ] =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고발사주’ 사건을 폭로한 조성은 씨 사이의 통화내용 일부가 공개되며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윤석열 게이트'가 다시 떠오르고 있다. 김웅 의원은 문제의 고발장을 당에 전달한 것과 관련, "기억이 나지 않는다" "전달했다면 공익 제보를 전달했을 것"이라고 했는데 녹취록에는 그가 은밀하고도 구체적으로 조성은 씨에게 당부한 점이 드러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MBC 보도에 따르면 김웅 의원이 "고발장은 '우리'가 만든다" "내가 대검찰청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온 게 되니까 난 쏙 빠져야 된다" "당 지도부가 검찰에 가서 고발장을 내는 게 좋겠고, 검찰이 받기 싫은데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해야 한다"고 상세하고 치밀하게 당부한 부분이 확인된다.

김웅 의원(당시 국회의원 후보)은 고발장 접수 방식을 두고 은밀하고도 구체적으로 조성은씨에 당부했다. 검찰과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이 공모한 정황이 묻어난다. 사진=MBC 방송화면
김웅 의원(당시 국회의원 후보)은 고발장 접수 방식을 두고 은밀하고도 구체적으로 조성은씨에 당부했다. 검찰과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이 공모한 정황이 묻어난다. 사진=MBC 방송화면

이에 '검찰개혁'을 앞장서 외치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7일 SNS 글에서 "기억도 나지 않는다는 김웅 의원의 거짓말이 드러난 것"이라며 "누구보다 깊게 관여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고,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말을 믿을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직격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이제 밝혀야 할 일은 단순하고도 명료하다"며 김웅 의원이 호칭한 '우리'가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가 추측한 '우리'에는 김웅 의원과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은 물론 윤석열 전 총장과 그의 배우자 김건희씨, '검언유착' 사건과 관련된 한동훈 검사장 등이다. 

추미애 전 장관은 "피해자로 윤석열 김건희 한동훈이 적시된 고발장을 보건데, 김웅이 말하는 ‘우리’란 그 하수인이 된 김웅 자신과 손준성은 물론 고발로 이득을 볼 위 3인을 가리키는 것이 합리적인 심증일 것"이라며 "수사 당국은 우리가 누구인지 밝혀 공범 관계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또 "누가 기획하고 지시한 것인지 밝혀야 한다"며 “제보자X(페이스북명 이오하, 검언유착 제보)의 판결문에 접근한 검사들과 손준성, 이들이 이렇게 어마어마한 짓을 벌일 개인적 이익이나 합리적 이유를 찾기 어려워 보인다. 누군가의 지시, 명령이 없다면 사실상 불가능한 실행”이라고 직격했다.

윤석열 전 총장과 그의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의 모습, 한동훈 검사장은 지난해 총선 직전 일어난 '검언유착' 사건의 핵심 관계자로 꼽힌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총장과 그의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의 모습, 한동훈 검사장은 지난해 총선 직전 일어난 '검언유착' 사건의 핵심 관계자로 꼽힌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장관은 "당연히, 직속상관인 윤석열과의 관련성을 집중 추궁해야 할 것"이라며 "또한, 4월 초(지난해 총선 직전) 집중되었던 카톡대화와 통화내역에 대해서도 엄중히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윤석열 전 총장의 징계의결서에 따르면 지난해 4월 1일 윤석열 당시 총장과 한동훈 검사장이 전화통화 12회, 한동훈 검사장-권순정 대변인-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이 카톡방에서 45회 대화를 나눴다. 또 다음날인 지난해 4월2일, 윤석열 당시 총장과 한동훈 검사장은 전화통화 17회, 한동훈 검사장-권순정 대변인-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은 카톡방에서 30회 대화를 나눴다. 그 전인 3월 31일에는 MBC에서 '검언유착' 보도(이동재 전 채널A 기자 관련)가 나간 시기이며, 4월 3일은 문제의 고발장이 전달된 시기다. 

추미애 전 장관은 물타기로 '윤석열 게이트'를 덮고자 하는 시도에 대해서도 직격했다. 그는 "이 청부고발 사건을 덮고자하는 세력은 박지원 국정원장이 조성은씨를 제보하도록 사주했다며 '제보 사주'라는 희한한 프레임을 들고 나왔고, 공수처는 국정원법 위반 사안으로 입건했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국민의힘과 윤석열은 청부고발 사건이 터지자, 처음에는 ‘(검찰 내) 추미애 사단’의 음모론으로 몰다가 신빙성이 떨어지자, 그 다음엔 제보자가 ‘황당한 캠프’ 소속이라고 둘러대기 시작했고, 제보자와 박지원 원장의 만남이 확인되자 앞뒤 재지도 않고 ‘제보 사주’ 사건으로 몰아가려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는 "그러나 제보자 조성은씨의 증언과 뉴스버스의 입장을 보건대, 박지원 원장과의 사전 교감 혹은 제보 사주는 성립되기 어려워 보인다"고 강조했다.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의 모습. 수사정보정책관은 검찰총장의 직속 라인이고 총장의 지시 없이 움직일 수 없는 구조에 있다. 그는 윤석열 전 총장의 최측근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의 모습. 수사정보정책관은 검찰총장의 직속 라인이고 총장의 지시 없이 움직일 수 없는 구조에 있다. 그는 윤석열 전 총장의 최측근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장관은 “청부고발은 사정기관이라는 공권력을 사유화한 희대의 국기문란사건”이라 규정하며 “'제보사주'라는 또 하나의 수사 연극에 놀아날 국민은 이제 없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처음엔 손준성 전 수사정보정책관을 최강욱 대표 라인이라느니, 추미애 전 장관과 가까운 인사처럼 몰아가다가 나중엔 박지원 원장과 제보자인 조성은 씨의 개인 인연을 가지고 '제보 사주'라고 몰아가서다. 

박지원 원장과 조성은 씨는 옛 국민의당과 민주평화당에서 같이 활동한 인연이 있는데, 조씨는 지난해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으로 당적을 갈아탄 바 있다. 박지원 원장은 지난해 총선 당시 민주당 소송이 아닌 민생당 소속이었다. 손준성 전 수사정보정책관은 국민의힘 3선 의원 출신인 김광림 전 의원의 사위이며, 김광림 전 의원은 지난해 총선 당시 불출마를 선언하면서도 대구·경북권역 선대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