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주원 예술촌장 곽상욱 시장 박은영 오산이음문화도시센터 주임

[오산=뉴스프리존] 김경훈 / 김정순 기자 = 말도많았고, 탈도 많을 뻔했던 오색시장 옆 오산장터에 단장을 마친 오산예술창작촌을 찾았습니다. 김정순 기자가 이 곳 분위기를 전합니다.

[김정순 기자]  여기는 낡은 오산장터 일원을 도시재생 사업으로 환골탈태했다는 오산예술창작촌입니다.

그동안 미뤄졌던 오산목공소 등 공방들이 늘어선 거리에 추적추적 가을비가 제법 운치를 자아내는 오후.

야심찬 준비를 위해 머리를 싸맸다는 곽상욱 오산시장과 오산문화재단 가족들이 최종 점검을 시작한 모양입니다.

[인터뷰] 곽상욱 시장/오산시

Q. 관광객에게 시장님이 직접 가이드를 하신다면  어디에 관전 포인트를 주시겠습니까?

-"이곳은 옛날 아주 역사가 깊은 동네였어요. 여기에  예술창작촌이 만들어 져서 시민들에게 예술 작품활동을 작가들과 함께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장이고, 이 동네 터줏대감이라는  김주원 작가님 공방인데요. 이 동네에서 다시 돌아와서 아이들도 함께 교육도 하고 시민들과 함께 작품활동을 할 수 있는 장이 만들어 져서 무엇보다도 최고의 장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Q.. 지금 오산에 관련된 사진과 그림 같은데요. 우리 시장님은 보면  어디라고 대충 아실까요?

-"저도 오산 출신이고, 이 사진을 보면 저도 여기서 미역감고 산책을 해서 놀았기 때문에.. 다리의 모습이고 그러네요.  이 들판 또 홍수 때 물이 많이 차가지고, 걱정을 했던 그런 곳이었는데 지금은 예쁜 생태하천으로 복원이 됐잖아요. 그래서 이곳에 오면 옛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서 너무 추억이 가득한 명소가 될 것 같습니다."

[김정순 기자] 오산창작예술촌은 100년 전통의 오색시장과 연계한 전통 체험 장소로써 예술인과 작가들과 함께 공방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문화 공연과 체험은 물론 오산시민들이 문화예술을 향유 할 수 있습니다.

오산의 향토작가이자 애향심이 남다른 김주원 작가가 이곳의 촌장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뷰] 김주원 촌장/오산예술창작촌

Q..오산 창작예술촌의 촌장님으로서 예술촌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주신다면요?

-"그것은 제가 태어나 자라고 지금까지 살고 있는 동네이기도 하지만 옛날에 여기가 큰 장터였었어요. 그것도 250여년이 된 그런 장이었거든요. 그래서 이 것들 즉 장이 밑으로 내려가는 거야.   그쪽에 다 논이었는고, 이제는 여기 밖에 없는데 낙후가 되어서  이것을 어떻게 좀 살려 봐야 되지 않겠느냐라는 시에 시장님이나 의원님들 생각에  도시 재생사업이라는 것을 공모를 해서 땄(선정))어요."

-"도시 재생사업으로서 요것은 뭐가 적합할까 생각해서 요즘 문화가 있어야 되는 세상이잖아요. 그래서 문화도시를 조성해보면  어떻겠냐 싶어서 하셨던 것인데 그러다 보니까 저도 또 공모를 해서 들어 왔고, 그러다 보니까 얼마 전에 촌장이라는 또 무거운 직감을 줘서 마침 고향이니까 더 애착심과 또 자부심이 있고  자긍심이 있어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Q. 여기 보니까 목공소 외에도 예전에 우리가 사용했던 어떤 간판들이 있는데요. 촌장이 보셨을 때 특별하게 소개해줄 만한 장소가 있나요?

-"다들 소중한 작가들이 들어 오셨고, 업체의 간판도  제가 옛날 방식으로 직접 쓴 거에요. 그런데 도예도  상당히 많이  활성화 되어 있고 가죽공방도 그렇고, 또 저쪽에  아뜰리에 같은  그림도 활성화되어 있고  그런데 맺음공방이라는 것은 오래전에 우리가 학교에서도 많이 배웠던 것 같아 정감이 많이 가고, 그래서.."

Q. 조금 전에 그 매듭 말씀해 주셨는데요. 매듭이라는 것은 엮기도 하지만 또 풀기도 해야 되는 거잖아요.  혹시 오산창작예술촌에 풀어야 할 매듭이 있나요?

-"너무 정곡을 찌르신 것 같은데.. 처음엔 뭐든지 만족할 수가 없어요.  전작이니까 뭐든지 다 엮었다 풀었다 또다시 엮기도 하는건데 우네 인생하고 비슷한 것 같아요."

-"이제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서 행정적인 문제와 또 우리같은 작가와 서로 이해 못하는 분들이분명히 있을 거예요. 그러면 촌장으로서 어떻게 작가들도 그렇고 ,  꼭 변하자는 것보다도 좀 같이 원만하게 잘 해결해 나갈 수 있겠나 그런 고민을 요즘 많이 하고 있습니다."

[김정순 기자]  그런데 창작촌에 실컷 떠들고 노래나 수다를 해도 문제없다는 작은 도서관이 생겼다고 합니다.

[인터뷰] 박은영/오산이음문화도시센터

Q. 밖에  음악도 흐르고 있는 오산창작예술촌에 또 다문화 작은 도서관이 있는데요. 어떻게 여기가  설립이 됐나요?

-" 이곳은 오산이음문화도시센터에서 문화공간 프로젝트 중에 다문화 작은도서관이라고 하는데요. 도서관이라는 이름은 있지만 엄마들끼리 만나서 수다도 떨고, 작은 공간을 만들어보자,그래서 조성한 공간입니다."

Q. 그런데 여기 도서관은 조용한데 이렇게 떠들어도 되는 건가요?

-"그럼요.여기는 노래도 하셔도 되고, 흉을  바도 되고, 힘든 일이 있으면 서로 공감하고 힐링하는 그런 공간입니다.

Q. 소통 공간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그런데 진열된 것들은 어떻게 마련된 것인가요? 

 -" 이것은 각자 기증도 하셨고 ,오산시 SNS나, 배너 현수막 등에 도서관에서  기증받는다 그랬더니시민들이 보내주신 책이고요. 그리고 요것은 저희 프로그램 중에  도자기 빚는 체험이 있었어요. 그래서 거기에서 그 아이들과 같이  이렇게 만들어서 진열해 놓은 것이고요. "

-"이런 도서관을 하면서  물질적으로 풍요하게 하지말고, 정말 진정성 있게 하자 이런 취지에서 이렇게 다육이도 저희가 모종을 사다가 직접 심어서 이렇게 진열하게 됐고요."

Q.. 다문화 작은도서관이라면 한국인은 오면 안되는 곳인가요?

-" 저희 구성이 이음시민자치위원들과 다문화연구소의 다문화 결혼 이주민 여성이 합쳐서 이 공간을 만들어진 공간이기 때문에 여기는 남녀노소 특히 젊은 오빠가 오면  더 좋습니다.

[김정순 기자] 오색시장을 찾았다가 창작촌과 오산커뮤니티센터를 구경삼으면 좋은 곳으로 소개합니다. 하지만 주차가 불편한 만큼 주변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오산에서 뉴스프리존 김정순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