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정은미 기자]손해보험업계가 오는 31일부터 자동차보험 가입자들은 자동차 수리 시 대체부품을 사용하면 수리비 일부를 현금으로 돌려받게 했다. 이에 보험업계는 대체부품 특약 활성화로 대체부품 사용이 확산하면 자동차보험료도 내려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7일 손해보험업계는 이 같은 자동차보험 대체부품 특약을 밝히고, 앞서 DB손해보험과 메리츠화재는 관련 특약을 내놓았고 나머지 손보사도 이달 말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대체부품 특약은 자동차를 수리할 때 순정부품이 아닌 대체부품을 사용하면 순정부품 가격의 25%를 고객에게 현금으로 환급해주는 제도를 말하며, 대체부품은 한국자동차부품협회가 인증한 것만 해당된다.

대체로 대체부품 가격은 순정부품 60% 수준인데, 재수리비나 가격변동 대비 비용을 제외하고 나머지 차액을 돌려주는 것으로, 이 특약은 자기차량손해(자차) 사고 가운데 단독 자차 사고이거나 가입자 과실 비율이 100%인 경우에만 한정된다. 

단, 상대방 차량에 과실이 있는 경우에도 대체부품 특약을 적용하면 수리비 인하 효과가 상대 운전자에게도 돌아가서 특약 가입자가 환급받는 돈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다.

특약은 자동가입되고 보험료 변동은 없으며 사고 발생시 보험사가 특약 내용을 설명하고 고객이 적용 여부를 선택하면 된다.

정부는 앞서 2015년 차량 수리비와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위해 대체부품 인증제도를 도입했다. 이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심사해 대체부품이 순정부품과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증하는 제도지만, 대체부품은 현재 외제 차만 준비돼 있다.

국산 차는 완성차 업계 디자인권(보호기간 20년)으로 인해 국산차 대체부품은 활성화하지 못하고 있다가, 지난해 국토교통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부품협회가 '자동차 대체부품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국산차 대체부품을 만들기로 했다. 따라서 7∼8월쯤 인증을 받은 대체부품이 출시되면 국산차 운전자도 대체부품 특약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