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조수미 소프라노를 문화기술대학원 초빙석학교수에 임명했다. 이 행사에서 조수미 초빙석학교수는 본지의 인공지능(AI) 피아노 연주와 발전성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사진=이기종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조수미 소프라노를 문화기술대학원 초빙석학교수에 임명했다. 이 행사에서 조수미 초빙석학교수는 본지의 인공지능(AI) 피아노 연주와 발전성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사진=이기종 기자)

[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조수미 소프라노를 문화기술대학원 초빙석학교수에 임명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조수미 소프라노의 초빙석학교수 임명은 세계 정상의 음악가를 교수로 초빙해 KAIST 구성원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시야를 넓히고 관련 소양을 쌓을 수 있는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조수미 교수의 활동기간은 올해 10월 1일부터 오는 2024년 9월까지로 2022년 1학기부터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특강을 맡는다.

또 문화기술대학원 남주한 교수와 공동으로 인공 지능을 활용한 음악 연주 분석 및 생성에 관한 기초 연구와 미래의 공연 제작 및 무대 연출 기술에 관한 응용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ʻ조수미 공연예술 연구센터ʼ를 문화기술대학원 내에 설립해 KAIST 교수 및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융합 연구를 추진한다.

행사 이후 질의 및 응답 시간에 인공지능(AI) 피아노 연주를 배경으로 하는 노래에 대한 본지의 질의에 대해 조수미 교수는 “저는 평생 동안 인간의 목소리를 다른 과학적인 또 기술적인 도움 역시 공명을 통해서 3천석 되는 콘서트홀이라는 공간에서 (마이크로 폰 없이 음양의 도움을 받지 않고) 노래를 하는 것을 기본으로 공부를 했다”며 “제가 생각하는 것은 저의 이런 모든 기본적인 기초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런 새로운 기술과 (만나서) 휴먼보이스나 다른 악기들이 그 소리가 변형되지 않도록 아주 자연스럽고 깨끗하게 전달될 수 있는 그런 테크닉 덜한 그런 상황이 많은 사람들이 직접 공연장을 찾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들을 수 있는 그런 것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태리어나 프랑스어나 독일어나 러시아나 이런 언어를 짧은 시간에 습득한다는 것은 굉장히 힘들거고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카이스트와의 제가 좀 중점을 두고 싶은 것은 이런 언어의 순발력 그리고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고 공부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 바로 이해가 될 수 있는 이런 신비스러운 작업이 있어야 되지 않나 라는 막연한 상상을 해본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수미 교수는 1986년 오페라 ‘리골레토’의 질다 역으로 데뷔했고그 이후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Herbert von Karajan), 게오르그 솔티Georg Solti), 주빈 메타(Zubin Mehta), 제임스 레바인(James Levine) 등의 세계 최상급 지휘자들과 무대를 함께했다.

현재 40여 장의 정규 앨범을 발매했으며 영화음악·가요·뮤지컬 등 목소리로 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서 빛나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