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손상철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회담을 하루 앞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평창올림픽·패럴림픽 북한 참가와 관련해 논의를 집중하겠다"고 한 뒤 이어 조 장관은 기본적으로 "남북관계 개선 문제도 거론하면서 이산가족상봉이나 군사적 긴장완화 등도 포함해서 함께 논의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사진: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북 고위급 당국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조 장관은 "남북관계 개선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산가족 문제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는 문제를 함께 논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9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에는 이례적으로 양측이 장·차관급 총 6명이 나서는 등 중량급 인사들이 대거 포진했다. 우리측 대표단은 조 장관을 비롯해 천해성 통일부 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나서고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원길우 체육성 부상이 포진했다.

조 장관은 수석대표로 회담에 임하는 소감으로 "워낙 중요한 시기에 열리는 회담이고 국민들이나 국제사회의 관심도 많은 만큼 성실하게 준비해서 회담에 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리 위원장에 대해선 "(잘 기억은 안나지만) 과거 남북 국방장관 회담 등에서 만났던 것 같은데, 이번에 만나서 잘 협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회담을 앞두고 있어 구체적 사안을 하나하나 설명하긴 어렵다"며 "워낙 중요한 시기에 열리는 회담이어서 국민과 국제사회의 관심이 높아 성실히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